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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복합적 평가 속 ‘퍼스트 디센던트’…흥행 청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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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7, 2024, 00:07:17

2일 출시 직후 스팀 동시접속자 22만9000명
북미, 중국 등 13개국 매출 1위
유저 평가는 '복합적'…콘텐츠와 BM 개선 필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게임즈[225570]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슈팅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가 이달 초 출시 직후 흥행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콘솔과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해 출시된 '퍼스트 디센던트'는 지난 3일 기준 스팀 '최고 인기 게임' 1위에 오르며 좋은 시작을 보였습니다. 출시 첫날 동시접속자 수 22만9000명은 해당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높은 관심을 대변했습니다.

 

콘솔에서도 좋은 지표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퍼스트 디센던트'의 PC와 콘솔 동시접속자 수를 합산하면 45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동시접속자 수가 북미와 중국을 비롯해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대만 등 국가에서 고루 합산된 수치임을 감안하면 매출 면에서 안정적인 출발을 한 셈입니다.

 

 

하지만 평가 면에서는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5일 기준 스팀 유저 평가 수는 2만5000개이며 평가 등급은 '복합적(긍정적 평가 5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리뷰는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수려한 그래픽 ▲동양풍 미형의 캐릭터 등의 내용이 꼽히고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 리뷰는 ▲불안정한 최적화 ▲불필요한 커스터마이징(캐릭터 꾸미기) 과금 모델 ▲동종 게임과의 유사성 ▲부족한 콘텐츠 등의 내용이 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투구를 투명하게 해 캐릭터의 얼굴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한 것에 유저들은 큰 불만을 보였습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루트 슈터 장르 게임입니다. RPG의 진행 방식과 FPS의 플레이 방식을 녹여냈으며 아이템 파밍과 캐릭터 육성에 중점을 된 장르입니다. 해당 장르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은 '데스티니 가디언즈'와 '워프레임'입니다. 그렇기에 '퍼스트 디센던트'도 해당 두 게임과의 비교를 피할 수 없습니다.

 

현재 유저들이 가장 아쉬움을 표하는 부분은 부족한 콘텐츠와 스토리입니다. 먼저 출시된 두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제 갓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를 오래 전 출시한 두 게임과 비교하는 건 장르 특성상 아직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퍼스트 디센던트'의 개발진은 첫 캐릭터를 최고 레벨까지 성장시키는 데에 10시간, 이후 새로운 캐릭터를 획득하기까지 10~15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설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게임이란 이유를 앞세워 핑계 삼는다면 좋은 게임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스토리와 콘텐츠는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면 긍정적인 유저 리뷰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국내 시장만을 노리는 것이 아닌,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게임입니다.

 

게임업계에서는 출시 직후 글로벌 13개국 매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보였으나 이들을 장기적으로 붙잡기 위해서는 여러 영역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해외 유저들은 스토리텔링 게임을 중시하는 만큼 이후 추가되는 콘텐츠에서 이를 보완하고 불필요한 과금 모델을 줄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만약 과금 모델 부분에서만에서라도 큰 개선이 이뤄진다면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루트 슈터 장르를 선도하는 게임이 될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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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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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메리츠금융 상반기 1.4조 역대 최대 순익

[2025 2분기 실적] 메리츠금융 상반기 1.4조 역대 최대 순익

2025.08.13 19:11:1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메리츠금융지주(대표이사 부회장 김용범)는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358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작년 상반기(1조3275억원)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반기기준 최대실적을 경신했습니다. 2분기 순이익도 분기기준 사상최대인 737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메리츠금융의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조5817억원, 1조6715억원입니다. 자산총계는 124조2453억원,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업계 최고 수준인 26.3% 입니다. 메리츠금융은 "메리츠화재의 투자손익 증가, 메리츠증권의 견조한 기업금융 실적 및 자산운용 실적 개선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요 계열사별 실적을 보면 메리츠화재의 2분기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5247억원으로 작년동기대비 3.5% 증가하면서 분기기준 사상 최대실적을 냈습니다. 상반기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9873억원입니다. 상반기 보험손익과 투자손익은 각각 7242억원, 604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산운용투자이익률은 0.6%p 상승한 4.5% 입니다. 2분기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은 3731억원 증가했으며 상반기말 기준 CSM 잔액은 11조2482억원입니다. 잠정 신지급여력비율(K-ICS)은 238.9%로 업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메리츠증권은 상반기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4485억원, 443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작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10.6%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9.9% 증가했습니다. 2분기 기준 운용자산 규모는 41조4000억원으로 1년전보다 8조7000억원 늘었습니다. 고객예탁자산은 24조3000억원에서 35조4000억원으로 무려 11조2000억원 크게 증가하며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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