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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한국수출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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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24, 21:0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4년 하반기 정기인사]
◇부서장급 승진
▲남북기금사업1부장 이성호 ▲기술환경심의부장 유재욱 ▲국제투자실장 이준석 ▲신용평가효율화추진반장 이윤미 ▲부산지점장 이종화

 

◇부서장급 신규보임
▲ESG경영부장 임재균 ▲북한개발연구센터장 박창현 ▲윤리준법부장 박세근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장 장웅식 ▲경영전략실장 박대규 ▲경협증진부장 김경린 ▲청주지점장 조성진

 

◇부서장급 전보
▲자원금융부장 이정현 ▲전대금융부장 김용태 ▲중소중견금융1부장 김용국 ▲무역금융부장 차승원 ▲경협총괄부장 서정화 ▲사업협력부장 이혜경 ▲남북기금사업2부장 서희정 ▲기업구조조정단장 송오순 ▲디지털금융단장 유기열 ▲정보시스템부장 이영미 ▲정보보호단장 백철호 ▲경제협력성과지원부장 김기상 ▲해외경제연구소장 조정화 ▲홍보실장 정경빈 ▲해양금융단장 조현석 ▲울산지점장 김상만 ▲광주지점장 이춘재 ▲대전지점장 이연희 ▲인천지점장 탁재호 ▲여수출장소장 서수진 ▲동경사무소장 김재화

 

◇팀장급 승진
▲기획부 예산팀장 곽상훈 ▲혁신성장금융2부 신재생에너지산업팀장 이재완 ▲무역금융부 국제팩토링팀장 정대영 ▲서아시아부 아시아4팀장 김대희 ▲아프리카부 아프리카2팀장 전용준 ▲남북기금사업2부 교류협력팀장 김기평 ▲리스크관리본부 리스크검증팀장 조형진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 기금사업1팀장 임상우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 기금사업2팀장 김잔디 ▲경협증진부 경협증진자금팀장 장준혁 ▲해양프로젝트금융부 해양프로젝트2팀장 구본섭 ▲광주지점 부지점장 박요한 ▲수원지점 부지점장 박재형 ▲아디스아바바사무소장 황선명 ▲사우디아라비아주재원 전기훈

 

◇팀장급 전보
▲기획부 대외업무팀장 김윤석 ▲여신총괄부 정책기획팀장 최성민 ▲인사부 인력개발팀장 구윤정 ▲재무관리부 수지관리팀장 이형원 ▲혁신성장금융1부 반도체·통신산업팀장 최병희 ▲혁신성장금융1부 이차전지·전자산업1팀장 정대용 ▲혁신성장금융3부 미래모빌리티팀장 황병현 ▲혁신성장금융4부 바이오산업팀장 조중현 ▲플랜트금융부 석유화학플랜트팀장 이재락 ▲자원금융부 광물자원팀장 신주호 ▲전대금융부 신흥시장팀장 권봉석 ▲사업협력부 정보통신팀장 오정태 ▲MDB사업부 MDB사업1팀장 이진희 ▲동아시아부 아시아2팀장 김윤희 ▲아프리카부 아프리카1팀장 김성욱 ▲리스크관리부 리스크기획팀장 이상원 ▲정보시스템부 IT인프라팀장 박진태 ▲자금시장단 원화자금팀장 양동철 ▲자금시장단 공급망기금자금팀장 조인선 ▲신용평가효율화추진반 김용운 ▲공급망안정화기금단 기금정책팀장 이충성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경제외교기획팀장 김재철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경제외교사업팀장 송영호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국제협력팀장 김아영 ▲경협평가부 경협성과관리팀장 조은진 ▲해양금융단 조선해양산업팀장 박은수 ▲부산지점 부지점장 박경서 ▲워싱턴사무소장 강우석 ▲멕시코시티사무소장 양세호 ▲바르샤바사무소장 안선우 ▲수은영국은행 부사장 임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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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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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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