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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피노베이션 챌린지’ 스타트업 6곳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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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24, 10:07:22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 참여
최종 3곳 선정해 사업화·투자유치 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23일 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핀테크 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제3회 피노베이션 챌린지 : EXPANSION'을 통해 6개 스타트업을 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피노베이션 챌린지는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을 선도할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서울시와 신한금융그룹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핀테크 특화 오픈이노베이션입니다.


올해는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이 서울시와 손잡았습니다. '핀테크 활용을 통한 서울시민의 라이프 이노베이션'을 주제로 펼쳐진 피노베이션 챌린지에는 혁신기술을 가진 205개 스타트업이 참가해 3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6개기업이 본선에 올랐습니다.


본선 선발된 6개 스타트업은 ▲레몬트리(미성년 자녀와 부모가 함께 용돈소비·저축·투자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아이쿠카(잘파세대를 위한 스마트 금융파트너) ▲앤톡(AI·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기업 데이터 통합·분석서비스) ▲일삼헤르츠(AI기술 기반 전세계 최저가 가격비교플랫폼) ▲텐핑거스(MZ세대 유저를 보유한 큐레이션 콘텐츠 서비스) ▲텔레픽스(위성산업 전주기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 기업) 입니다.

 


이들 스타트업은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혁신금융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핀테크 전문 인큐베이터의 전폭적인 지원도 받습니다.


신한금융그룹과 서울시는 6개 스타트업 중 3개의 우수기업을 선정해 1000만원의 사업화 지원금, 추가 투자유치 기회, 서울핀테크랩 또는 신한퓨처스랩 입주, 지속적인 협업 기회를 제공해 성장을 돕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스타트업과 혁신적인 협업사례를 발굴해 동반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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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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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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