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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슈퍼마리오’, 파리 ‘어쌔신크리드’…이제는 ‘국가대표’가 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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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24, 07:07:00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어쌔신 크리드' 캐릭터
지구촌 축제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로 등장하는 게임
게임 산업 지원하는 정부…한국을 대표하는 IP 만들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27일 막을 올린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에는 유독 눈길을 끈 성화 봉송 주자가 있었습니다.

 

후드를 뒤집어쓰고 성화를 든 채 건물 사이를 파쿠르와 프리러닝을 이용해 넘나드는 주자에 대해 국내 중계진은 '괴도 루팡'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주자는 프랑스 게임사 유비소프트의 대표작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주인공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나룻배에 아이들을 태우고 모나리자의 행방을 뒤쫓는 등 파리 곳곳을 누빈 '후드 쓴 주자'는 프랑스의 전설적인 축구 선수 지네딘 지단에게 성화를 건넸습니다. 후드 주자는 개막식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역사적 사건들에 비밀 암살자 단체가 활약했다는 내용을 다룬 액션 어드벤처 게임 시리즈입니다. 이 중 프랑스 대혁명 당시를 배경으로 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는 파리의 명소들을 훌륭하게 재현해 호평을 들은 바 있습니다.

 

이후 2019년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가 발생했을 때 유비소프트가 50만유로(당시 한화 약 6억원)을 기부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속 캐릭터가 올림픽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회식에는 차기 올림픽 개최지인 도쿄를 홍보하기 위해 아베 전 총리가 직접 '슈퍼마리오' 분장을 하고 무대에 등장해 화제를 모았었습니다.

 

기존 올림픽 개·폐회식에는 가수, 배우, 엔터테이너, 문학, 역사 등 개최국을 대표하는 문화와 산업이 주를 이뤘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에 연이어 게임 캐릭터가 등장하며 이제 게임 산업도 한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나아가 게임이 스포츠로 인정받고 정식 종목이 되기도 합니다. e스포츠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리그 오브 레전드 등 7개 종목 선수들이 메달을 걸고 경쟁했습니다.

 

해당 대회에서 한국은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e스포츠 강국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슈퍼마리오, 어쌔신 크리드와 같은 게임 IP(지적재산권)가 국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부상함에 따라 국내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 정부는 콘솔·인디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을 발표하고 2028년을 '게임산업 제 2의 도약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6월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 게임을 포함한 국내 콘텐츠 산업을 4대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특히, 콘텐츠 산업의 경우 IP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본의 슈퍼마리오를 직접적인 예시로 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슈퍼마리오는 1981년 탄생한 이후 약 47조원의 누적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슈퍼 IP'입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 RPG에 집중하고 있는 현재 국내 게임 산업도 국가 지원을 통해 콘텐츠로서 강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조만간 국내에서도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IP가 게임을 통해서 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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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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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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