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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슈퍼마리오’, 파리 ‘어쌔신크리드’…이제는 ‘국가대표’가 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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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24, 07:07:00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어쌔신 크리드' 캐릭터
지구촌 축제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로 등장하는 게임
게임 산업 지원하는 정부…한국을 대표하는 IP 만들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27일 막을 올린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에는 유독 눈길을 끈 성화 봉송 주자가 있었습니다.

 

후드를 뒤집어쓰고 성화를 든 채 건물 사이를 파쿠르와 프리러닝을 이용해 넘나드는 주자에 대해 국내 중계진은 '괴도 루팡'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주자는 프랑스 게임사 유비소프트의 대표작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주인공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나룻배에 아이들을 태우고 모나리자의 행방을 뒤쫓는 등 파리 곳곳을 누빈 '후드 쓴 주자'는 프랑스의 전설적인 축구 선수 지네딘 지단에게 성화를 건넸습니다. 후드 주자는 개막식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역사적 사건들에 비밀 암살자 단체가 활약했다는 내용을 다룬 액션 어드벤처 게임 시리즈입니다. 이 중 프랑스 대혁명 당시를 배경으로 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는 파리의 명소들을 훌륭하게 재현해 호평을 들은 바 있습니다.

 

이후 2019년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가 발생했을 때 유비소프트가 50만유로(당시 한화 약 6억원)을 기부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속 캐릭터가 올림픽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회식에는 차기 올림픽 개최지인 도쿄를 홍보하기 위해 아베 전 총리가 직접 '슈퍼마리오' 분장을 하고 무대에 등장해 화제를 모았었습니다.

 

기존 올림픽 개·폐회식에는 가수, 배우, 엔터테이너, 문학, 역사 등 개최국을 대표하는 문화와 산업이 주를 이뤘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에 연이어 게임 캐릭터가 등장하며 이제 게임 산업도 한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나아가 게임이 스포츠로 인정받고 정식 종목이 되기도 합니다. e스포츠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리그 오브 레전드 등 7개 종목 선수들이 메달을 걸고 경쟁했습니다.

 

해당 대회에서 한국은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e스포츠 강국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슈퍼마리오, 어쌔신 크리드와 같은 게임 IP(지적재산권)가 국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부상함에 따라 국내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 정부는 콘솔·인디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을 발표하고 2028년을 '게임산업 제 2의 도약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6월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 게임을 포함한 국내 콘텐츠 산업을 4대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특히, 콘텐츠 산업의 경우 IP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본의 슈퍼마리오를 직접적인 예시로 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슈퍼마리오는 1981년 탄생한 이후 약 47조원의 누적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슈퍼 IP'입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 RPG에 집중하고 있는 현재 국내 게임 산업도 국가 지원을 통해 콘텐츠로서 강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조만간 국내에서도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IP가 게임을 통해서 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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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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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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