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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굿파트너’ 남녀관계, 서로 잘 맞는 사람은 절대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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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1, 2024, 10:08:2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굿파트너>(연출: 김가람/극본; 최유나/출연: 장나라, 남지현, 김준환, 표지훈, 지승현, 한재이 등)는 이혼전문 변호사들의 일과 가족과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혼전문 변호사들이 만나는 이혼 부부들을 통해 부부의 사랑과 관계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이어진다. 드라마에서 부부들이 이혼하는 주된 이유는 외도가 많지만, 가정 폭력이나 경제적 파산 등의 이유로 이혼하는 경우도 소재로 삼아 지금의 세태를 보여주고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상담실에서 2030세대 청년들이 진지하게 질문하던 장면이 종종 떠올랐다. 청년들이 연애나 결혼 대상자에 대한 불확실함과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자녀를 둔 유부남 심리상담사인 내 대답은 항상 비슷하다.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과 삶의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대화를 통해서 함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면 '굿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좋은 관계의 부부라면 서로 인생의 동반자인 '굿파트너'다. 드라마 <굿파트너>에서 경제적 이유로 위장 이혼을 한 부부가 이런 말을 한다.

 

"살면서 저 사람을 단 하루도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어요 단 하루도." 

 

현실에서 이와 같은 사랑을 만나기는 어렵지만, 누구나 이러한 로맨틱한 사랑을 꿈꾼다. 부부의 사랑에 회의적인 한유리(남지현 분) 변호사마저도 "사랑을 지키는 사람은 처음 봤거든. 아, 그래, 부부는 저런 거였지. 함께 남을 속일지언정 서로를 속이지는 않는 거였지"라고 말한다.

 

신입변호사인 한유리(남지현 분)의 부모는 아버지가 외도해 이혼을 했다. 그 까닭에 한유리는 이혼전문변호사를 원하지 않는다. 부모의 이혼 과정에서 경험한 고통을 다시 느끼고 싶지 않은 듯 보인다. 한유리는 이혼하는 부부들을 보면서 이렇게 자문한다.

 

"사랑은 뭘까? 사랑은 사랑과 정 그 사이 어딘가의 고통인 걸까? 그리고 사랑을 다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올까?"라고 말이다. 어찌 보면 이러한 질문은 인간에 대한 신뢰와 연결되어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연애 대상자의 바람과 배우자의 외도로 관계가 깨지는 경우가 흔하다. 인터넷의 게시판에는 사랑하는 사람의 바람과 외도로 인한 억울하고 분하고 배신감을 경험한 이야기들이 넘쳐난다. 그래서 이러한 이야기를 수없이 접한 2030세대 청년들에게는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신뢰감을 갖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런 맥락에서 어떤 사람을 선택하고 만나는 것이 좋은지 자주 질문하는 것 같다. 보편적으로 타당한 정답은 없지만 말이다.

 

결혼 대상으로서 외적인 조건을 충족한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배우자 인성에 대해서 인공지능인 챗 GPT에게 질문을 해봤다. MZ세대들도 챗 GPT에게 비슷한 질문을 해보면 상세하게 알려줄 것이다. 챗 GPT의 답은 이렇다. 결혼 배우자의 중요한 인성으로는 정직과 신뢰성, 감정적 안정성, 공감 능력과 이해심, 책임감, 의사소통 능력, 유머 감각과 긍정적인 태도, 가치관과 목표의 일치, 문제 해결 능력, 자아 존중감과 독립성, 가족 및 친구와의 관계 등이다.

 

안타깝게도 내 주변에서는 챗 GPT가 알려준 인성에 걸맞은 사람이 전혀 없다. 챗 GPT가 알려준 연애 대상자나 배우자 상은 너무나 완벽해서 '성인'과 같은 느낌이 든다. 마치, 어릴 때 읽었던 동화책 속에 등장하는 왕자나 공주 같다. 그래서 이런 연애 대상자나 결혼 배우자를 찾는 사람에게는 "마음이 어린아이같이 순수하다"라고 말해준다.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은 미성숙함을 직면시켜주기도 한다. 미성숙하다는 것은 인간 이해의 폭이 좁다는 것이다.

 

차은경(장나라 분)을 좋아하는 후배 변호사 정우진(김준한 분)은 차은경이 선 본 지 세 달 만에 결혼한다고 말할 때 반문한다. "뭐,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아본 거 맞아요? 선배하고 잘 맞는 사람인지"라고 말이다. 누군가를 만날 때 가장 중요하게 질문하는 것이지만, 누구도 쉽게 답을 찾기 어려운 질문이다. 심리상담사로서는 서로 잘 맞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그로 인해 형성된 성격이 다른 두 사람이 어떻게 잘 맞을 수 있을까? 물어본다면 내 대답은 "없다" 이다.

 

드라만 <굿파트너>에서 동료 변호사로 서로 썸을 타는 한유리(남지현 분)와 전은호(표지훈 분)의 대화로 연인 또는 부부 관계의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전은호가 한유리에게 사귀자고 할 때, 한유리는 "남녀 관계라는 거 캐주얼해질 수 없는 일이야. 아까 그 채무자 말처럼 책임도 따르는 거잖아. 그래서 난 내 인생에 결혼은 없는 걸로 정했어"라고 거절한다.

 

전은호는 "그러니까 서로 의지하고 견디면서 나아가자는 거지 더 발전적으로"라고 말하면서 한유리의 생각을 배려하면서 기다리기로 한다. 이와 같은 전은호의 생각과 태도를 보인다면 그것이야말로 바로 '굿파트너'(good partner)의 자격을 지닌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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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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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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