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서울 아파트값 폭등’ 윤정부서도 재현되나?…2020년 7월 이후 월간 오름폭 최대

URL복사

Monday, August 19, 2024, 15:08:54

서울 자치구 절반 이상…월 단위 아파트값 상승률 1% 넘어
성동구·서초구 등 한강벨트 지역서 상승폭 확대 이끌어
매수문의 늘고 거래 증가 지속되며 가격 상승에 영향 작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4년 만에 월 단위 1%를 넘어섰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1.19%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월 단위 최고 상승폭인 동시에 아파트 가격 상승세 절정기였던 지난 2020년 7월(1.12%) 이후 4년 만에 1%대 오름률입니다.

 

서울은 지난 4월 가격 상승세로 전환한 이후 7월까지 4개월 연속 오름세 흐름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4월(0.13%), 5월(0.20%), 6월(0.56%), 7월(1.19%)까지 4개월 동안 가격 상승률을 단순 합산해 집계할 경우 2%가 넘는 수치입니다.

 

서울 25개 자치구가 지난달 모두 집값이 오른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개 자치구는 1%대 이상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며 상승세가 심화됐습니다. 이중 성동구(2.48%)와 송파구(2.40%), 서초구(2.14%)는 2%대 월간 상승률로 오름세가 두드러진 지역으로 조사됐습니다.

 

성동구의 경우 지난 2018년 2월 2.12%를 기록한 이후 6년 5개월 만에, 송파구와 서초구는 각각 2.74%, 2.00%를 기록한 지난 2019년 12월 이후 4년 7개월 만에 2%대 상승률을 올리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마포구(1.65%), 강동구(1.56%), 용산구(1.54%), 강남구(1.44%), 동작구(1.38%), 서대문구(1.36%), 광진구(1.25%) 등도 7월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큰 자치구로 조사됐습니다.

 

상승세가 심화된 자치구는 대부분 강남권을 비롯한 한강벨트에 자리하고 있는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강벨트를 형성하는 자치구의 경우 서울 주요 지역으로 접근성이 좋고 인프라가 다양하다는 요소 등으로 서울 내에서 상급지로 주목받음과 동시에 지역 내 집값 변동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지난 달 또한 해당 지역에서 가격 오름세가 심화되며 지역 전체 상승세를 이끈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강벨트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성동구는 금호동과 행당동 등 일부 역세권에 자리한 단지에서, 서초구는 잠원동과 반포동 일부 역세권 단지에서, 송파구는 대단지가 몰려 있는 잠실동과 가락동 등에서 가격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보합 또는 소폭 하락세가 지속되다 지난 6월 상승세로 본격 접어든 아파트 밀집지역인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 또한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노원구는 0.40%, 강북구는 0.37%, 도봉구는 0.21%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전월에 이어 아파트 가격이 연속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을 비롯해 인천(0.39%), 경기(0.29%)를 합친 수도권 또한 0.58%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전월 0.26% 대비 오름폭이 2배 이상 커졌습니다.

 

경기는 과천(1.99%), 성남(1.18%) 등 남부권에 자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오름폭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천 8개 자치구 모두 가격 상승률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수 분위기 오르며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 영향 

 

부동산 업계는 올해 초 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이 보합과 소폭 내림세를 반복하며 크지 않았던 시점에 수요자들이 매수에 본격적으로 나서며 매수 분위기가 오른 것이 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수급동향 통계에 따르면, 7월 서울의 매매수급지수는 104.2를 기록하며 지난 2021년 10월 이후 약 2년 9개월 만에 월 단위 100 이상의 지수를 기록했습니다.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기준점 미만의 지수를 기록하면 매도우위, 이상이면 매수우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100 미만의 지수를 기록할 경우 아파트를 팔겠다는 사람이, 100 이상으로 나타날 경우 아파트를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매매시장이 주춤했던 올해 초(1월 82.8)와 매매수급지수를 비교할 경우 약 21.4 가량이 뛰어오르며 대비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서울의 아파트 매매거래량 또한 증가세가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택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울 내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6150건을 기록하며 6개월 간 지속적인 거래량 증가세(1월 2456건-> 2월 2665건->3월 3482건-> 4월 4840건->5월 5182건->6월 6150건)를 올렸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수도권의 경우 선호단지 갈아타기 수요 증가 등으로 상승거래가 확산됐다"며 "이와 함께 매수문의가 증가하며 매수심리가 회복된 요인 등으로 가격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아파트 가격이 보합 또는 하락세를 이어가며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본격적으로 매수 움직임을 보였고 거래량이 늘며 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에 주된 요인이 된 것으로 본다"며 "최근 서울 내 주요 단지에 대한 무순위 청약이 과열된 양상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 아파트 가격 상승세에 대한 수요자들의 부담감이 일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