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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다이렉트 인터넷 생명보험 4위..‘원조’의 추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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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2, 2016, 06:12:00

라이프플래닛 vs 삼성생명 시장점유율 1위 싸움 치열..한화생명은 3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의 경쟁구도가 오프라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점차 대형사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형 보험사가 인터넷보험 시장을 먼저 선점했지만, 대형사가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초회보험료 기준 시장점유율에서 교보라이프플래닛(교보생명 자회사), 삼성생명다이렉트, 한화온슈어 등 대형 3사가 1~3위를 차지했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에 뛰어들었던 KDB다이렉트는 지난해 2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보험사의 올해 1~8월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 누계 실적 1위는 총 8억 400만원을 기록한 라이프플래닛으로 나왔다. 라이프플래닛의 시장점유율(MS)은 27%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생명다이렉트가 시장점유율 22.8%(6억 8000만원)로 2위로 뒤를 이었다. 한화온슈어는 15.6%(4억 6400만원)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으며, 과거 온라인보험 시장 1위였던 KDB다이렉트는 14.5%(4억 3100만원)를 기록해 4위로 밀려났다.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는 보험계약이 성사된 첫 달에 고객이 납입하는 보험료를 말한다. 생명보험업계에서 대표적인 시장점유율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출범한 라이프플래닛의 성장세는 뚜렷한 편이다. 올해 1~8월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억 4000만원 늘어 48.8% 증가했다. 지난 8월말 기준 누적 수입보험료도 지난해 같은 시점 56억원 보다 186% 증가한 160억원을 기록해 3배 가까이 상승했다.


삼성생명다이렉트도 급성장하면서 온라인보험 시장 확장을 본격화했다. 작년 같은 시기 시장점유율 8.4%(1억 4600만원)로 5위에 머물렀지만, 올해 2위로 올랐다. 올 1월에 홈페이지를 재단장 하는 등 투자를 늘린 것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의 분석이다. 한화온슈어는 지난해 13.5%에서 근소하게 상승하며 3위 자리를 지켰다.


생명보험업계 최초 온라인보험인 KDB다이렉트는 순위가 크게 하락했다. 지난해 24.6%였던 시장점유율이 올해 14.5%로 떨어졌고 초회보험료 누계 실적도 전년과 차이가 거의 없었다. 다만, 수입보험료 누적 기준으로 KDB생명이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현재 KDB다이렉트와의 누적금액 차이는 라이프플래닛이 사업을 1년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다”며 “실질적인 영업력과 시장 점유율은 신계약 초회보험료로 평가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생명이 인터넷보험 시장을 장악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보고 있다. 올해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지만, 1위인 라이프플래닛과의 차이가 2억원(월납 초회보험료 기준)에 불과해 금방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삼성생명을 비롯한 대형사들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며 “따라서 인터넷보험에서도 그 이점을 이용해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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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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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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