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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 합의 때 보험금 얼마인지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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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5, 2016, 12:12:00

금감원, 자동차보험금 대인보험금 지급내역서 개선방안 발표
피해자에 보험금 세부 지급항목·가해자에 피해자 상해등급 안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자동차 사고로 대인배상보험금을 접수할 경우 보험금 종류와 세부 지급항목을 합의서에 표시하고 보상직원이 피해자에게 설명해야 한다. 보험금 누수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피해자에 대한 '병원별 치료비내역' 도 함께 통지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5일 '자동차보험 대인배상보험금 지급내역서'을 골자로 한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과제를 발표했다. 앞서 금감원은 정당한 보험금 지급관행 개선을 위해 지난해 12월 대물배상보험금 지급내역서를 개선한 바 있다.


보험회사는 교통사고 피해자(또는 유가족)의 사망과 부상 등 인적 손해 보상을 위해 대인배상보험금을 지급한다. 대인배상보험금은 피해자의 상해 정도, 후유장애 유무와 사망 여부에 따라 3종류(부상, 후유장애, 사망)의 보험금으로 구분한다.



3종류의 보험금은 다시 위자료, 휴업손해 등 3~4개의 세부지급항목으로 구분된다. 보험회사는 사고접수 후 사고조사를 통해 증빙서류를 징구하고 보험금 산정과 피해자 합의 등을 거쳐 보험금을 지급한다. 피해자와 합의할 경우 치료관계비를 제외한 합의금 총액만을 안내한다.


보험금 지급 후에는 지급내역을 치료관계비와 합의금으로만 구분해 통지한다. 가해자에게는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한 후 지급보험금 총액만 알려준다. 특히 보험금 합의 단계에서 보험금 종류별, 세부지급항목 등의 중요 정보를 서면으로 안내하지 않아 가입자의 불만이 야기된다는 지적이다.


또 피해자에게 보험금 지급 후에도 '병원별 치료비내역'을 통지하지 않아, 피해자는 치료비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일부 병원의 착오 등으로 치료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치료비를 과잉청구하는 일이 발생해 보험금 누수 요인으로 작용되기도 했다.


일례로, 교통사고 피해자 B씨는 보험사로부터 부상보험금 지급내역을 안내받았는데, 생각보다 치료비 총액이 많아 보험사에 문의했다. 알고보니 B씨가 입원한 C의원이 치료받지 않은 기간에도 치료비를 청구한 사실이 확인됐다. 결국 C의원은 보험사에 과다청구한 치료비를 환급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대인배상보험금 합의서 양식을 바꿔 보험사가 피해자에 보험금 종류와 세부 지급항목을 설명토록 개선한다. 보험금 지급내역을 통지할 때 피해자에 병원별 치료비 내역도 함께 통지해야 한다. 만약 실제 치료사실과 병원별 치료비 청구내역이 다를 경우 사실관계를 재확인하는 절차를 마련한다.


자동차사고 가해자의 보험료 할증에 영향을 주는 '피해자의 상해등급'도 통지된다. 앞으로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내역을 통지할 때 피해자의 상해등급도 이메일 혹은 휴대폰 문자 등으로 알려 보험계약자(가해자)가 보험료 할증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보험금지급내역서 양식도 개선된다. 보험소비자(가해자·피해자)가 대인배상보험금의 적정성을 쉽게 검증할 수 있도록 대인배상보험금 지급내역서를 통해 세부 지급항목별 금액을 제공한다.


통지내용은 대인배상보험금의 종류별(부상, 후유장애, 사망)보험금 등의 내용인 '필수통지사항'을 우선 통지한다. 이 후 소비자가 요청할 경우 부상, 후유장애, 사망보험금을 표준약관의 세부 지급항목별(위자료, 휴업손해 등)을 포함한 내용은 '선택통지사항'으로 구분해 안내한다.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대인배상보험금을 지급한 후 필수 혹은 선택통지사항을 알린다. 보험소비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휴대폰 문자, 이메일, 팩스, 서면 등으로 통지하면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개선방안은 내년 3월 1일부터 교통사고를 당한 보험소비자에게 개선된 합의서와 지급내역서로 대인배상보험금을 안내할 예정이다”며 “보험금의 세부 지급항목을 알려 소비자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정당한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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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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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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