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은퇴설계-노후소득-유산정리’…하나은행, 시니어케어 종합서비스 구축

URL복사

Friday, September 27, 2024, 15:09:26

시니어세대 라이프사이클에 맞춤 서비스
퇴직연금 운용수익률 5분기 연속 1위 차지
연금더드림라운지선 연금자산솔루션 제공
자산관리부터 상속집행·유산정리서비스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시니어 세대 여유로운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은퇴설계부터 금융취약계층 보호, 건강과 여가, 상속증여 등 시니어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시니어케어 특화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초고령화 시대 진입을 앞두고 노후준비를 위한 자산축적이나 질병 대비, 증여·유산정리 등 관련 이슈가 시니어 세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입니다.


지난해 하나금융연구소가 40~70대 일반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노후준비를 얼마나 잘 준비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매우 긍정'으로 답한 비율은 2%에 불과하고 '다소 긍정'까지 더해도 채 20%를 넘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한 은퇴설계 위한 연금검진 '하나연금닥터'


하나은행은 2022년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연금관리'라는 퇴직연금 사업가치를 담아 퇴직연금 전문브랜드 '하나연금닥터'를 출시했습니다.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ETF'를 선보이며 다양한 투자수요를 충족시켰고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서비스'를 신설해 퇴직연금 자산관리 현황진단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말 기준 최근 1년간 하나은행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운용수익률은 원리금 비보장상품 14.83%, 원리금 보장상품 3.85%로 2023년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습니다.

 

안정적 노후소득 위한 연금자산 솔루션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의 안정적 노후소득을 위한 연금자산 운영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운영중입니다.

 


이 라운지는 1억원 이상 연금자산(IRP/DC)을 보유한 개인고객 대상 대면상담채널로 서울·부산·대구·광주 등 전국 7곳에 설치돼 있습니다. 연금자산 종합컨설팅, 은퇴전후 재무설계, 절세방법 등 세무상담을 포함한 1대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연금고객의 편리한 연금자산관리를 지원하고자 비대면 채널에서 'AI 연금투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은행권 최초로 유선상담 전문채널인 '연금손님관리센터'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시니어에 더 특별한 특화점포


하나은행은 지난 3월 대전지점(대흥동)에 중장년 세대를 위한 융복합 문화교육공간으로 '하나50+컬처뱅크'를 신설했습니다. 고객은 물론 대전시민 누구나 찾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라운지공간이 조성돼 있습니다.


LP음반·카세트테이프에 담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악감상실, 추억의 영화를 다시 감상하는 시네마룸 등 중장년 고객을 배려한 맞춤형 문화공간을 마련했습니다.


하나은행은 하나50+컬처뱅크를 '어른들의 금융학교'라는 콘셉트로 운영해 시니어 디지털교육, 중장년 자산관리 상담, 은퇴·노후설계 강연 등 시니어 세대가 함께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하나은행은 시니어 고객 업무편의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했습니다.

 


경기 고양시 '탄현역출장소'를 리모델링한 시니어 특화점포는 중장년층이 주로 거래하는 업무를 고려해 큰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상담서비스, 쉬운말 ATM 설치 등 시니어 맞춤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상속플랜-집행-유산정리까지 하나로 연결


하나은행은 지난 4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자산관리·증여·상속·기부·연금 등 컨설팅과 실행이 가능한 '하나 시니어 라운지'(서울 강남구 삼성동 Place1빌딩)를 개설하고 금융권 최초로 유산정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산정리서비스는 유언장 작성과 상속재산 분할을 위한 상속집행전문센터로 생전 자산관리부터 유언장 보관, 상속집행과 유산정리에 이르기까지 자산관리 전분야에 걸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는 하나금융그룹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 신탁전문은행 '스미트러스트'와 협업해 유산정리서비스의 30년 노하우를 접목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유수의 법무법인·세무법인·종합병원과 협업으로 상속 관련 모든 전문기관을 연결해 상속집행 관련한 전문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하나은행은 2010년 금융권 최초 유언대용신탁 고유브랜드로 '하나리빙트러스트'를 출시했고 14년 상속 설계·집행 노하우로 유언대용신탁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23년 9월1일~2024년 8월31일) 노후설계를 위한 맞춤형 유언대용신탁 서비스 상담건수는 3년전 대비 85% 증가한 2000건에 달합니다.


50세 이상 상담비율이 72%를 차지하며 시니어 세대로부터 큰 관심을 모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로 상속분쟁 대비(41%)를 위한 상담부터 노후케어, 기부, 기업승계, 부동산 처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언대용신탁 상담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시니어 특화서비스 한눈에 '하나시니어포럼'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에 상속증여·기업승계 등 하나은행만의 신탁 및 유산정리서비스를 알리고자 '하나 시니어 포럼'을 매달 1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포럼은 유언대용신탁 전문가를 통한 유언대용신탁 소개, 유산정리 1대1 맞춤형 상담컨설팅 서비스, 유언장 작성체험 등 상속 관련 법률·세무, 후견과 시니어 건강 등 노후와 상속준비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외부 저명인사를 초빙해 평소 시니어 세대가 관심을 갖는 주제로 다양한 인문학 강연도 합니다.

 


특히 오는 10월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대강당에서 대규모로 펼쳐지는 하나 시니어 포럼에서는 자산운용, 증여·상속 설계, 기업승계, 기업지배구조 개선, 후견·유산기부, 글로벌 재산관리 등 하나은행만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신탁서비스 활용 노하우를 함께 공유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