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11번가가 지난 3월 오픈한 O2O 서비스 ‘생활플러스(+)’가 오픈마켓으로 진화한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www.11st.co.kr)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생활형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포털 생활플러스를 오픈마켓 형태로 확대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생활플러스는 바쁜 현대인의 일상에 꼭 필요하지만 번거롭게 느껴지는 집안일·맞춤서비스·차량관리 등의 불편함을 개선한 생활형 O2O 서비스들을 모아 제공하고 있다. SK플래닛은 생활플러스를 기존 각 서비스 영역별 1개 업체와 제휴해 제공해 오던 것에서 나아가, 모든 사업자가 입점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태로 확대했다.
상품검색 DB연동으로 11번가에서 모바일 검색이 가능하고, 기존 대비 특가·쿠폰·리뷰 포인트 등 다채로운 프로모션이 제공된다. 결제수단도 간편결제 시럽페이(Syrup Pay)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결제방식을 추가해 확대 제공하는 등 더욱 편리한 O2O 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했다.
새로워진 생활플러스는 홈서비스(세탁, 청소 등), 차량관리(세차, 수리, 중고차 등), 음식·배달(배달주문, 테이크아웃 등), 맞춤패션·웨딩(셔츠, 수제화, 웨딩 등), 취미·정기구독(학습, 꽃, 정기배송 등), 렌탈·대여(가전, 유아서적, 등)의 6개 카테고리 37개 분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서비스별로 여러 O2O 사업자들이 입점해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서비스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이용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며 모바일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한 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또 각 입점 O2O 사업자와 연동으로 예약 스케줄 등을 조회해 11번가에서 서비스 신청 가능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신청 후 전화상담 등을 통해 재확인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진 것.
여기에 기존 서울과 그 인근지역으로 이용가능지역이 일부 제한됐던 것에서 벗어나 전국단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O2O 사업자들을 확보했다. 이에 더 많은 고객들이 11번가를 통해 편리한 생활형 O2O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T멤버십 11% 할인과 OK캐쉬백 2% 적립 등의 기존 혜택은 그대로 유지되며 제공되는 서비스 상품의 수는 약 1400여개(기존 80여개)로 이전 대비 14배 이상 증가했다.
11번가는 지난 한 해 동안 생활플러스에 가사대행 서비스와 출장 서비스에 이어 전문가가 엄선한 높은 품질의 상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특별한 정기배송’ 서비스와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렌탈(rental)샵을 추가했다. 또 선주문 테이크아웃 기능을 더하며 상품의 다양성을 대폭 강화해 왔다.
홍성민 SK플래닛 생활플러스본부장은 “11번가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상품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모바일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해 일상생활에 유용한 생활형 O2O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커머스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생활플러스 확대 오픈을 기념해 오는 25일까지 모든 카테고리에서 이용할 수 있는 30% 할인쿠폰(1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1만원 할인)을 증정한다. 또 카드사 15% 할인쿠폰(신한·삼성·현대·국민·롯데, 3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5만원 할인) 등 2종의 당일 사용 쿠폰도 제공한다.
여기에 11번가가 추천하는 8종의 추천품목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하는 프로모션을 18일까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