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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d 식품

장수 식품 브랜드의 변신…이종 협업으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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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0, 2024, 09:11:09

동종·이종 협업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제공
기내식·음악 들은 빵·라면 도자기 등 콘셉트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 장수 브랜드들이 색다른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충성 고객을 넘어 새로운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한 동종 및 이종업계 브랜드와 협업이 활발합니다. 단순한 소비보다 재미와 즐거움을 중시하는 '펀슈머’ 트렌드가 지속되면서입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장수 식품 브랜드들이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존 제품을 활용해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브랜드 간 시너지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항공사와 손잡았습니다.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과 협업해 기내식 콘셉트로 다양한 메뉴를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데이를 진행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장거리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 중 100팀을 추첨해 오뚜기의 복합식문화공간 '롤리폴리 꼬또'에서 기내식 콘셉트의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메뉴는 영월 '그래도팜' 에어룸토마토&부라타치즈 샐러드, 카레크림 뇨끼, 샐러드 씬피자, 채끝 스테이크, 음료 및 디저트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중 카레크림 뇨끼는 크림소스에 카레 풍미를 더한 음식으로 오뚜기 창립 제품인 ‘오뚜기 카레’ 출시 55주년을 기념한 이색 메뉴로 선보였습니다.

 

팔도는 지난 9월 도자기 브랜드 이도온화와 함께 '팔도 도시락 도자기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팔도의 대표 상품 '도시락'의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팔도 도시락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도자기로 100개 한정 판매됐습니다. 

 

제품은 뚜껑이 덮히는 사각형 용기로 직화 조리뿐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해 여러 종류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뚜껑은 음식을 덜거나 반찬을 담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도자기 명장 신왕건씨의 '너울문' 모양을 새겨 멋스러움을 더했다는 설명입니다.

 

정식품은 최근 대전 대표 빵집 성심당과 협업해 '성심당 전용 베지밀 에이'를 선보였습니다. '베지밀 에이'를 레트로(복고) 감성 병 패키지에 담아 선보인 제품입니다. 녹색 베지밀 로고와 성심당의 마스코트 '곰식이'가 어우러진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성심당 빵과 즐길 수 있는 ‘성심당 전용 베지밀 에이’는 성심당 본점, 성심당 케익부띠끄, 성심당 DCC점, 성심당 튀소정거장, 성심당 롯데백화점 대전점, 성심당 옛맛솜씨, 성심당 문화원 총 7개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태제과와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악 플랫폼 플로(FLO)는 지난 9월 이색 컬래버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해태제과는 반죽 발효 과정에서 총 80시간 동안 K-pop, 클래식, 트로트, 재즈, 총 네 가지 장르의 플레이리스트를 듣는 뮤직 푸드 ‘아이비’를 선보였습니다. 

 

해태제과에 따르면 음악 발효 과정은 반죽 내 효모의 활동량을 높여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크래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1월 30일까지 '80시간 발효 크래커' 아이비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플로에서 아이비 발효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는 이벤트 쿠폰을 제공합니다.

 

SNS에서 화제를 모은 레시피나 조합은 신제품 출시의 단초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농심은 지난 8월 한돈 브랜드 도드람양돈농협과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비빔면과 삼겹살의 궁합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자 농심 배홍동과 도드람의 캔 삼겹살 캔돈을 결합해 차별화된 패키지로 선보였습니다.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배홍동 컬래버 캔돈 1캔, 배홍동비빔면과 배홍동쫄쫄면 각 1팩으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캔돈은 배홍동 패키지의 배경색과 디자인 톤은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도드람 로고와 캐릭터를 포인트로 각인시켜 도드람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롭고 신선한 것에 관심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이색적인 경험의 제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 접점을 다양화하면서 결과적으로 매출을 증대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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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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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업계 첫 예탁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5천명 돌파

삼성증권, 업계 첫 예탁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5천명 돌파

2025.10.22 10:48:0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예탁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5000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수는 5449명으로 2020년 말 대비 91% 증가했습니다. 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수의 증가율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194%), 40대(184%), 20대(178%), 50대(147%), 60대(93%), 70대 이상(39%) 순으로, 젊은 세대의 신규 유입이 초부유층 고객 수의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의 자산 포트폴리오 내 현금 비중은 2020년 말 23.0% 수준에서 2025년 9월 말 11.5%로 11.5%포인트 감소하며 투자 자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추세가 확인됐습니다. 전체 자산에서 해외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말 12.6%에서 2025년 23.2%로 10.6%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주로 국내외 채권과 해외주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금리 환경에서 절세 메리트가 높은 저쿠폰 국채 그리고 글로벌 AI 인프라 및 대형 기술주를 중심으로 한 해외주식 포트폴리오 구성이 이유로 분석됩니다. 올 들어서는 새 정부의 증시부양 정책 기대감에 발맞춰 국내주식 투자 비중도 5.1%포인트 확대되는 등 30억원 이상 고객들은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이들의 국내 주식 매매 상위 종목은 삼성전자, 두산에너빌리티, SK하이닉스, 한화오션, 알테오젠, 네이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카카오, 현대로템 순입니다. AI 반도체 핵심 대형주와 더불어 정책 수혜가 기대되는 방산, 원전, 인프라 관련 종목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 등 공격적인 수익 추구 경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삼성증권은 해석했습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삼성증권의 자산관리 경쟁력은 ‘SNI’라는 초고액자산가 전담 브랜드를 기반으로 성장했다”며 “2003년 업계 최초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2010년 초고액자산가 전담 브랜드 SNI를 선보이며 줄곧 업계를 선도하는 자산관리 명가로서의 역사를 써왔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지난 20여 년간 축적한 투자 노하우를 기반으로 PB(프라이빗 뱅커)의 컨설팅 역량, 최적화된 상품 솔루션, 그리고 강력한 인프라를 결집한 독보적인 자산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정화 삼성증권 SNI/법인전략담당 상무는 “예탁자산 30억원 이상 고객 5000명 달성은 고객이 보내준 신뢰의 상징”이라며 “고객 중심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대한민국 대표 증권사로서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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