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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세 이상 100명 중 94명 '개인연금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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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14, 16:01:23

보험연구원, 분석 결과.."공적연금도 부족해 대책마련 시급"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60대 이상 노년층의 개인연금 가입률이 지극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 절반은 퇴직연금에 가입되지 않은 데다 공적연금의 역할도 크지 않아 노후대비를 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5일 보험연구원은 2012년 보험회사의 개인연금 가입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 800만명이 개인연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국민의 15.7% 수준.

 

성별 가입 상황은 별반 차이가 없었다. 개인연금 여성 가입자는 403만명으로 15.9%, 남성 가입자는 397만명으로 15.6%를 기록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가입자 수와 가입 비율이 근소하게 많은 정도였다.

 

연령별로는 30~50대의 가입률이 높은 반면 저연령자와 고령자의 가입률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40대가 28.0%로 가장 높았다. 이어 3025.3%, 5022.9% 등의 순을 보였다.

 

상당수 어린이들도 개인연금에 가입돼 있었다. 09세 어린이 가입자는 159000(3.4%), 10대는 186000(2.9%)이나 됐다. 부모들이 자녀의 장래를 위해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험개발원은 풀이했다.

 

하지만, 노령자의 노후소득 준비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연금을 받고 있어야 하는 60대와 70대의 개인연금 가입률은 각각 9.7%1.5%에 불과했다.

 

지역별 가입률은 7대 광역시 평균 16.9%, 그 외 지역은 평균 13.1%로 대도시 가입률이 높았다. 시도별로는 서울의 가입률은 20.3%로 가장 높았고, 이어 울산 20.2%, 광주 17.5% 순을 보였다. 반면, 강원도는 11.6%, 경북 12.7%, 전남 12.4% 순으로 낮았다.

 

 

특히, 은퇴준비가 가장 활발한 40~50대의 지역별 가입률 차이가 매우 컸다. 울산시의 40~50대 가입률은 34.7%, 강원도 40~5019.1%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았다.

 

개인연금 가입자가 적은 것도 문제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의 노후대비가 부족하다는 점이 더 큰 문제로 지적됐다.

 

사적연금(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의 소득 대체율은 약 21.2%(퇴직연금: 13%, 개인연금: 8.2%)OECD 등 국제기구 권고비율인 40%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퇴직연금의 경우 201212월말 현재 상용근로자 대비 46%만 가입한 상황.

 

더욱이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의 실질소득 대체율은 약 25.8%~30.7%, OECD국가들의 평균 공적연금 소득대체율의 54.4%에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국제기구는 노후연금(공적연금+사적연금)이 과거소득의 70~80%를 대체하도록 권고하고 있다우리나라는 공적연금의 기능이 미약한 데다 사적연금 미가입자가 많아 연금을 이용한 노후준비도 매우 부족에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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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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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2024.09.26 14:03: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가 B tv에 SK텔레콤[017670]의 생성형 AI '에이닷(A.)'을 결합한 'B tv 에이닷 서비스'를 26일 선보였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SK남산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브로드밴드는 B tv의 목표가 'AI 기반 미디어 포털'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 기반 미디어 포털'이 B tv의 목표가 맞다"며 B tv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설명에 따르면 9월 기준 B tv 가입자의 33%가 AI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하고 지속적으로 B tv에 AI 서비스를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한 뒤로 다른 경쟁사들도 TV에 AI를 접목시키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 tv에 있던 서비스 'NUGU'가 존재했으나 이번 에이닷과의 결합을 통해 훨씬 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NUGU와 에이닷은 NLU, LLM 기반의 AI 모델입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NLU는 입력된 문장의 키워드와 의도 정도만 파악할 수 있었다면 LLM은 키워드와 더불어 문장의 맥락과 의도를 함께 파악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내놓는다는 점입니다. AI 서비스의 범위에서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NUGU는 B tv의 VOD와 실시간 콘텐츠 정도로 범위가 제한됐지만 에이닷은 OTT, 유튜브, 웹까지 콘텐츠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에이닷에게 "지금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영화가 뭐 있어?"라고 질문하자 '베테랑2'와 같은 현재 상영작을 즉각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 턴 기능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객은 에이닷에게 질문을 하여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질문하는 것이 가능하며 에이닷이 직접 이어지는 질문을 띄워줘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치 대화하듯 콘텐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함께 공개된 AI 셋톱박스 'AI 4 vision'과 기존 B tv 셋톱박스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4 vision은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한 AI 셋톱박스로 4K를 지원하는 13M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습니다. 고객은 이를 통해 홈트레이닝, 게임 등 모션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AI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확대시키는 방향성을 지속하는 이유에 대해서 SK브로드밴드는 성장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담당은 "과거에 비해 TV 이용 시간이 줄었고 국내 유료방송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흩어져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한 데 모아 'B tv를 쓰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서비스 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해 고객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혁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며 AI 서비스를 적용해 경쟁력을 갖춘 B tv의 수익 모델을 지속해나갈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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