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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아파트’ 앞세워 3년 연속 매출 신장 청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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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3, 2025, 10:01:17

연관 진열(A), 물가안정(P), 테넌트(T)로 신규 유입 늘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는 ‘연관 진열(Associated display), 물가안정(Price stability), 테넌트(Tenant)’ 등 ‘아파트(A.P.T.)’ 성과를 앞세워 신규 고객 유입을 늘렸다고 3일 밝혔습니다. 초대형 식품 전문매장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활약에 힘입어 3년 연속 매출 성장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판단입니다.

 

메가 푸드 마켓은 쇼핑 동선을 고객 중심으로 개편하고 고객의 쇼핑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관 진열'을 강화했습니다. 지난해 새단장한 리뉴얼 1년차 점포 9개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5% 뛰었습니다. 매장 입구로 전면 배치한 ‘몽블랑제 베이커리’ 매출은 전년 대비 최대 107%, 당당치킨과 고백스시 등 히트 상품을 앞세운 델리는 최대 43%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새단장한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은 오픈 일주일 만에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늘었습니다. 수산물 ‘싱싱회관 라이브’ 코너를 앞세워 11월 28일부터 12월 15일까지 수산 전체 매출은 전년비 51%, 품목별 매출은 최대 137% 급등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올해도 ‘메가 푸드 마켓’과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전환에 박차를 가합니다.

 

장기화되는 고물가 상황을 반영해 2022년 초부터는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 창립 27주년 기념 ‘홈플런’의 경우 온·오프라인 전 채널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이 전년비 10% 이상 뛰었고 식품 매출은 20% 신장했습니다. 지난해 12월 ‘홈플대란’ 역시 ‘AI 메가핫딜’ 상품을 앞세워 점포별 매출이 전년비 최대 97% 증가했습니다. 

 

차별화된 ‘테넌트’는 대형마트를 오락·체험 등 체류하고 싶은 곳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최근 2030세대 고객들이 많이 찾는 다이소, 올리브영 등 앵커 테넌트 입점을 대폭 늘렸습니다. 현재 다이소는 50여개점, 올리브영은 40여개점에 입점했습니다. 이외에도 테니스장, 브런치 카페 등 MZ세대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몰링 브랜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2024년 한 해 동안 홈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매출이 성장하고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이 1000만명을 돌파했다"며 "2025년에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홈플러스만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넘버원 푸드 리테일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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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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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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