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배달의민족(배민)의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중소상공인 상생관 의 누적 매출액이 서비스 개시 7개월 만에 2000억 원을 기록했고, 판로 지원 혜택을 받은 중소상공인 가게는 3만 곳을 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함께가게’는 지역 사회에 가치 있는 중소상공인 가게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는 배민의 상생관입니다. 기존 배민 입점 가게 중 ‘전통시장’, ‘다회용기 이용 매장’, ‘정기 기부 실천 매장’, ‘백년가게’ 등을 별도의 상생관에 추가 노출하고 홍보와 판촉을 지원합니다.
배민에 따르면 ‘전통시장’ 카테고리로 진행한 부천중동사랑시장 밀키트 판로 지원 사업의 경우, 참여 상인들의 매출이 평균 43% 늘어났습니다. 작년 6월에는 전국상인연합회, 동반성장위원회와 상생협약을 맺고 서귀포향토오일시장, 대구와룡시장 등 각 전통시장 협동조합과 협업 상품 개발해 할인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다회용기 가게’에서는 작년 10월 다회용기 주문 전용 쿠폰을 발급해 친환경 실천 가게의 판로를 지원했습니다. 전용 쿠폰을 활용한 할인 프로모션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다회용기 주문자 수는 전년 대비 137%가량 증가했습니다. 다회용기 서비스 지역도 서울·경기·인천·광명 등 총 24곳으로 전년 대비 약 40% 늘어났습니다.
‘우리동네 기부실천가게’에서는 비영리단체 4곳(사랑의열매, 초록우산, 세이브더칠드런, 굿네이버스)과 손잡고 가게 매출 중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가게를 안내하고 판매 확대를 지원했습니다. 여기에는 가게 3213곳이 등록했습니다. 이달에는 월드비전, 기아대책, 따뜻한동행 등 3개 단체에 정기 기부하는 가게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배민은 또 중소벤처기업부의 ‘동행축제’, 산업통상자원부의 ‘코리아세일페스타’, 충청남도의 ‘충남농산물기획전’ 등 정부·기관 20여 곳과 협업해 중소상공인 가게의 판로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 김중현 가치경영실장은 “중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고객들에게 믿을 수 있는 상품을 바탕으로 친환경, 기부문화, 지역성 등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선택 기준도 제시하는 것이 목표다”며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발굴하며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