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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경대, ‘PKNU 라이즈 얼라이언스’ 출범… 지역 혁신 협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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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5:02:55

산학연 협력 강화로 지역 혁신 가속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가 부산형 라이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는 5일 오후 부경컨벤션홀에서 ‘PKNU 라이즈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대학 관계자, 지자체 및 기업 관계자, 연구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PKNU 라이즈 얼라이언스’는 국립부경대가 추진하는 부산형 라이즈 사업의 핵심 협력체로, 산학연 공동과제를 수행한 기업과 대학 내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협의체는 지역 대학, 기업, 기관이 협력해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인재양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의 지역혁신 중심 대학 지원체계(라이즈·RISE) 정책 방향에 대한 특강이 진행됐으며, 이어 국립부경대가 추진하는 라이즈 사업 소개와 협업 전략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국립부경대는 ‘PKNU 라이즈 얼라이언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부산형 라이즈 사업의 주요 협업 전략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라이즈 사업은 지자체가 주도해 대학, 기업, 연구기관을 연결하는 새로운 대학 지원 패러다임입니다. 부산시는 올해 13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내 대학들은 연구중심형, 교육중심형, 직업·평생교육중심형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합니다. 국립부경대는 연구중심형 대학으로서 3대 특화 분야와 9개 세부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립부경대는 지·산·학 협력 역량을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용당캠퍼스 내 ‘드래곤밸리’에는 현재 170여 개 기업과 74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부산 유일의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150여 개 기업이 추가 입주할 예정입니다. 또한, 입주기업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드래곤밸리 페스티벌’, 애로기술 지원을 위한 ‘유니콘 포럼’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상훈 국립부경대 총장은 “우리 대학은 동남권 최대 지·산·학 협력단지로서 라이즈 체계의 인프라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이번 PKNU 라이즈 얼라이언스를 통해 인재양성과 취·창업, 지역정주라는 부산형 라이즈의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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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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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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