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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삼성화재 車보험 ‘8년 만에 흑자’..500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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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5, 2017, 18:01:06

지난해 1월~11월기준 470억 이익 내..2008년 이후 첫 흑자 기록
12월까지 더하면 더 늘어날 듯..동부화재도 11월기준 48억 벌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가 8년 만에 자동차보험에서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2008년 일부 흑자를 낸 이후 계속해서 매년 많게는 수천억원의 적자를 보다가 2016년 마침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동부화재도 지난해 자동차보험에서 적자를 벗어나 삼성에 이어 자동차보험에서 돈을 벌게 될 것으로 보인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2016년 1월~11월까지 자동차보험을 판매해 벌어들인 이익 규모가 470억원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는 직전년도인 2015년 자동차보험에서 1100억원 적자를 봤다.


삼성화재가 작년 1월부터 11월까지 거둬들인 자동차보험 경과보험료는 3조 9700억원 가량이다. 같은 기간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이 98.8%로 그 비율을 뺀 나머지 1.2%가량 이익을 본 셈이다. 전체 거둬들인 보험료에서 1.2%비중을 계산하면 이익 규모는 470억원 가량 된다.


12월달 합산비율까지 적용하면 이익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통 겨울철이면 눈 등의 기상악화로 자동차사고가 빈번해 손해율이 높다. 하지만 지난달의 경우 강원도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눈이 거의 오지 않아 사고발생율이 낮아 손해율이 양호할 것이란 전망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현재 회사 내부에서 작년 12월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집계해 최종 이익 규모를 산출하고 있다”며 “이달 말경 정확한 규모가 파악될 것으로 보이는데, 11월까지 이익을 400억원을 넘겼고 12월 날씨가 양호한 편이어서 400억~500억원 사이 이익이 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작년 삼성화재가 자동차보험에서 흑자를 기록할 수 있던 요인으로 보험료 인상과 경미사고 수리기준 개선 등이 꼽힌다. 지난해 4월 삼성화재는 6년만에 자동차보험료를 2.4%가량 인상해 손해율 개선에 나섰다. 같은 시기 당국에서 외제차 사고시 렌트카를 기존 동종차량에서 국산 동급차량으로 변경해 지급보험금을 낮췄다.


지난해 태풍없이 지나간 여름날씨도 손해율 개선의 이유로 꼽힌다. 보통 여름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가을까지 태풍이 한 두차례 지나가는데, 작년엔 큰 태풍이 없어 차량이 침수되거나 사고가 많지 않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삼성화재는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흑자로 전환되자 지난달 말 자동차 보험료를 전격 인하했다. 회사 관계자는 “작년 자동차사고 추정수리비와 경미한 사고, 외제차 렌트비 등 보험료 인하 요인이 발생했다”며 “다행히 큰 기후변화가 없어 차 사고율도 양호한 편이었다”고 말했다.


동부화재도 작년 자동차보험에서 적자를 벗어났다. 1월~11월 자동차보험 경과보험료(2조 3933억원)에서 합산비율(99.8%)을 뺀 나머지(0.2%)를 계산하면 48억원 가량 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화재 역시 12월 자동차보험 손해율 예후가 좋기 때문에 이익 규모는 소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를 제외한 나머지 손해보험사들의 합산비율도 개선되는 추세다. 지난 10월 말 기준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합산비율이 101.7%를 기록해 100%를 약간 웃돌았고, 메리츠화재와 한화손해보험은 각각 106%와 107%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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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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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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