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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유전자 맞춤 치료 혁신…정밀 의료 시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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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2, 2025, 14:02:34

AI 기반 질병 유전자 예측 기술 개발
정밀 의료 실현 앞당길 AI 혁신 연구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 연구팀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질병 유전자를 발굴하고 생체 지표를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기존 AI 시스템이 특정 유전자의 질병 연관성만을 예측하는 한계를 넘어, 유전자가 질병 치료 타깃이나 생체 지표로 기능할 수 있는지까지 분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생명정보학 브리핑(Briefings in Bioinformatics)'에 게재됐습니다.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송길태 교수 연구팀은 부산대병원 순환기내과 이혜원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특정 유전자의 치료적 유전자 타깃 및 생체 지표 유전자 가능성을 예측하는 AI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하이퍼그래프 및 어텐션 메커니즘을 활용해 질병과 관련된 생물학적 요소 간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예측 결과를 시각화해 설명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연구팀은 DisGeNET을 비롯한 오픈소스 생물학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전자 및 질병 간 관계 데이터를 수집해 AI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했습니다.

 

송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단순한 질병 연관성 예측에 그쳤던 것과 달리, 특정 유전자의 치료적 타깃 및 생체 지표 가능성을 정밀 예측할 수 있는 실전적 AI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활용하면 특정 질병의 치료적 유전자 후보군을 빠르게 발굴하고, 정밀 의료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 및 중견연구 사업,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인공지능융합 혁신인재양성사업 지원을 받아 진행됐습니다. 연구팀은 해당 AI 시스템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으며, 부산대 산학협력단의 지원을 받아 미국 특허 출원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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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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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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