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국립부경대·부산대, SW·AI 창의융합 캠프 개최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12, 2025, 14:02:41

SW·AI 기초 교육으로 신입생 역량 강화
국립부경대·부산대, 해커톤 대회 성료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혁신원이 부산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교육원과 공동으로 ‘SW·AI 창의융합 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캠프는 2025학년도 수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예비 신입생 8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이번 캠프는 지난 2월 3일부터 6일까지 각 대학 실습실에서 열렸습니다. 참가자들은 전공과 관계없이 SW·AI 기초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캠프에서는 Adalo 기반의 노코드 개발 교육이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 마지막 날인 지난 6일에는 두 대학이 연합해 팀 단위로 앱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해커톤 대회를 열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물을 발표하며 협업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해커톤 대회는 엘리스랩 부산센터에서 열렸으며, 국립부경대 ‘정이민추’ 팀과 부산대 ‘PILLFROG’ 팀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총 4개 부문에서 8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송하주 국립부경대 소프트웨어융합혁신원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예비 신입생들이 대학 생활을 미리 경험하고, SW 기초 역량을 다지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두 대학이 협력해 SW 교육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에 SW 가치를 확산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립부경대는 SW 인재 양성과 교육 저변 확대를 위해 소프트웨어융합혁신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W 전공 교육 강화, 융합 과정 운영, 비전공자 대상 교육,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예비 대학생을 위한 SW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배너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2025.03.14 09:09:4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숏폼의 인기와 성장세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쇼핑 업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들이 주를 이루었던 플랫폼들이 숏폼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고 있으며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나날이 커지는 숏폼 시장…긴 체류 시간이 강점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 평균 이용 시간은 49시간 13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인 7시간 14분의 7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의 강점은 사용자의 긴 체류 시간입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 시간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전년 동기(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릴스의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5세부터 59세까지 10세 단위로 나뉜 5개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모두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양 플랫폼 모두 숏폼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다는 점에서 숏폼의 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숏폼과 쇼핑의 결합 '숏핑'…커머스 트렌드로 부상 숏폼이 플랫폼의 강점으로 떠오르며 숏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제품의 링크를 영상 내에 걸어 구매를 유도하는 이른바 '숏핑'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숏폼의 특성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을 담은 숏폼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인스타그램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비치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영상에 띄워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숏폼을 활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숏핑의 효과는 실제 매출에서도 나타납니다. 네이버[035420]는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 도입 첫해인 2022년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 매출이 발생한다”라며 숏폼의 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2일 출시한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발견' 탭을 따로 두어 숏핑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1번가도 앱 하단에 '플레이' 탭을 비치하고 숏핑 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숏폼 서비스를 지난 1월 오픈 플랫폼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만을 올리던 것을 입점 판매자가 직접 숏폼을 제작해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숏폼을 활용한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숏핑' 시장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글로벌 숏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432억달러(약 60조원)에서 2026년 1350억달러(약 187조원)로 연평균 2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