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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넥슨 ‘메이플스토리2’ 서비스 종료…메이플 IP는 확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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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3, 2025, 09:02:05

올해로 10년 맞은 '메이플스토리2'…5월29일 공식 서비스 종료
넥슨, 에이블게임즈와 메이플스토리 기반 신작 개발 협업
롯데월드에 대규모 테마존 '메이플 아일랜드' 2026년 상반기 오픈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225570]이 자사의 대표 IP(지식재산권) 중 하나인 '메이플스토리'의 IP 개편과 확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넥슨은 지난 2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메이플스토리2'의 서비스 종료를 알렸습니다. 지난 2015년 7월 정식 출시한 이후 10년 만의 서비스 종료입니다.

 

공지를 통해 넥슨은 "안타깝게도 현재 상황에서는 고객님들께서 만족하실 만한 업데이트를 더 이상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고 많은 논의와 고민 끝에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서비스 종료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2'는 원작인 '메이플스토리'의 후속작으로 서비스 초기에는 세계관의 과거를 다루며 원작과 여러 요소를 공유하며 운영됐지만 2023년부터 콘텐츠 업데이트 등 실질적으로 서비스 운영이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메이플스토리2'의 공식 서비스 종료일은 5월29일로 결제 서비스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종료됐습니다. 서비스 종료에 따른 환불 신청 방법과 신청 기간은 27일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한편, 넥슨은 '메이플스토리2'의 서비스 종료를 알리면서도 메이플스토리 IP 확장은 지속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넥슨은 '달토끼 키우기'로 알려진 국내 중소 게임사 에이블게임즈와 함께 메이플스토리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개발에 나섭니다.

 

에이블게임즈는 지난 20일 구직 사이트를 통해 '프로젝트 메이플 에이블'이라는 이름의 신작에 대한 기획자·프로그래머·디자이너 등 직군 모집 공고를 올렸습니다.

 

 

신작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원 자격에는 다양한 역할수행게임(RPG) 플레이 경험이 있는 사람을 모집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업계 일부에서는 해당 신작이 모바일 기반 RPG 시뮬레이션 장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메이플스토리를 모바일 버전으로 이식한 '메이플스토리M'이 서비스되고 있기에 신작은 이와는 차별점을 둔 장르의 게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사 관계자는 "개발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게임의 상세 정보는 아직 공유하기 어려운 점을 양해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IP를 현실로 옮긴 테마존도 구성할 계획입니다.

 

넥슨은 지난 14일 롯데월드와 함께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 메이플스토리 IP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테마존 '메이플 아일랜드'를 2026년 상반기 중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메이플 아일랜드'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야외 구역인 '매직아일랜드' 내 약 600평 규모 공간에 조성되며 롤러코스터 1종, 패밀리 어트랙션 2종 등 3종의 어트랙션을 비롯해 굿즈, 먹거리, 체험 콘텐츠 등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넥슨은 온라인에 머물지 않고 현실에서도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업에 대해 넥슨 메이플본부 강원기 본부장은 "테마파크는 일상을 벗어나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장소인 만큼 오랜 시간 가상 공간에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온 '메이플스토리'가 롯데월드와 만나 좋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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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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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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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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