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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오로스테크놀로지, 제품 다변화로 성장 날개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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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4, 2025, 08:02:30

IR 오버레이 장비 개발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세대 HBM 등 하이브리드 본딩 공정 필요도↑
영업익 고성장세..올해 161억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오로스테크놀로지가 올해 제품 다변화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규 장비 개발을 기반으로 고객사 확보가 예상되는 가운데, 매출처 다각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009년 설립된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지난 202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반도체 전공정 중 노광장비 관련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오로스테크놀로지가 제품 다변화를 기반으로 고객사 확보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HBM(고대역폭 메모리)용 패드(PAD) 오버레이 장비 외에 IR(적외선) 오버레이 장비 개발을 통해 제품 다변화를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오현진 키움증권 연구원은 "IR 오버레이는 웨이퍼 적층 검사 장비로, 차세대 HBM 등 하이브리드 본딩 공정에서 필요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선도 기술인 만큼 다양한 고객사에서 관심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랜 기간 R&D(연구개발)가 진행 중인 박막(Thin Film) 계측장비는 올해 하반기 개발 완료 및 고객사로 평가용 장비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패키지 검사 장비를 통해 유리 기판 시장도 진출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고준혁 나이스디앤비 연구원은 "반도체 소자 미세화에 따른 공정 변화에 발맞춰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및 신규 기능을 보유한 신제품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며 "반도체 미세화가 진행될수록 계측 장비 도입을 통한 수율 확보 등이 중요해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임소정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하이엔드 칩 제조 라인에 전공정 장비 납품 확대가 예상된다”며 “박막 장비 개발 완료 및 퀄 테스트가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신규 고객사 확보가 가시화될 것"이라며 "후공정 신규 장비들의 매출 비중이 늘어나며 매출과 마진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지난해 일본 키옥시아에 오버레이 계측 장비를 공급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매출처 다각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오현진 연구원은 "지난해 하반기 일본 낸드플래시 기업에 테스트용 전공정 계측 장비를 공급했다"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올해 본격적인 장비 수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고객사는 최근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차세대 라인 신설 등을 계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 늘어난 29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00억원으로 같은 기간 54% 늘어나며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14억원, 61억원이다. 임소정 연구원은 "신규 개발한 후공정 장비 라인업 가운데 오버레이 장비가 고마진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올해 영업이익이 100억원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키움증권은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638억원, 93억원으로 전망했다. 유진투자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738억원, 161억원으로 예상했다.

 

오현진 연구원은 "공정 미세화에 따른 오버레이 계측 횟수가 증가 중이며 후공정 및 기판 등으로의 장비 사용처가 다변화됨에 따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외형 성장 지속뿐 아니라 수익성 증대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주가는 지난해 연말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초 1만3000원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현재 2만원 중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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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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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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