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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화재 ‘레켐비’ 제약사 에자이와 협력…치매 연구·상품개발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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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4, 2025, 16:02:42

상호 협업해 치매 신약치료비 보장특약 개발
업계최초 알츠하이머 원인물질 제거약제비용 보장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흥국화재(대표이사 송윤상)는 글로벌 제약사 에자이(대표이사 고홍병)와 치매 예방·치료를 위한 전략적 제휴 업무협약을 맺고 치매 인식개선과 보험상품 개발 등 다각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최근 흥국화재는 치매 관련 연구와 선진시장 조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치매의 증상 발현부터 치료, 악화, 사망까지 모든 과정을 분석하는 연구를 하고 미국·일본의 치매치료제 시장을 조사해 보험 적용 가능성도 검토했습니다.


올해 1월 흥국화재가 업계 최초로 최경증 치매치료비를 보장하는 '흥Good 가족사랑 간편치매간병보험'을 출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같은 자체 노력과 한국에자이의 지원이 있습니다.


이 상품은 최경증치매[CDR(Clinical Dementia Rating·임상치매등급) 0.5점]와 경증 알츠하이머 치매를 포함한 표적치매의 치료비를 보장하는 신개념 치매간병보험이라고 흥국화재는 설명합니다.

 


표적치매약물허가치료비 특약은 알츠하이머 원인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단백질을 제거하는 '레켐비' 같은 약제비를 보장합니다. 레켐비는 에자이가 개발한 약제로 기존 치매치료제가 치매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그쳤던 것과 달리 치매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약제로 평가받습니다.


흥국화재는 에자이와 협업해 신약 출시 시점에 맞춰 이번 특약을 개발했습니다.


보험금 지급조건은 ▲최경증치매(CDR 0.5점) 또는 경증 알츠하이머 치매진단을 받고 ▲뇌 속 아밀로이드 베타단백질의 일정수준 축적이 확인된 경우입니다. 해당 조건을 충족하고 치료제를 7회 이상 투여하면 최초 1회 한해 최대 1000만원의 치료비를 지급합니다. 현재 출시된 약제 외에도 추후 개발될 동일한 효과의 약제도 보장합니다.


흥국화재는 지난해 12월 표적치매약물허가치료비 특약으로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9개월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보험사는 올해 9월까지 유사상품을 출시할 수 없습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흥Good 가족사랑 간편치매간병보험은 업계 최초로 최경증치매 상태에서 현금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라며 "표적치매약물허가치료비는 독창성과 진보성을 인정받아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약제를 보험으로 보장함으로써 고객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면서 "에자이와 협력해 치매환자는 물론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조기진단과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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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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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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