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
3월 1일자
▲ 치의학전문대학원장 김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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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의학전문대학원장 김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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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이동통신 3사가 오는 3일부터 6일까지(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모바일 분야 전시회 'MWC 2025'에 모두 참여해 AI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MWC 2025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관하는 행사로 미국의 CES, 독일의 IFA와 함께 IT 분야 3대 전시회로 꼽히는 대규모 전시회입니다. 올해 행사 주제는 '융합, 연결, 창조'(Converge, Connect, Create)로 다양한 모바일 기술을 융합하고 연결해 새로운 설루션과 시장을 창조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행사의 최대 화두는 역시 인공지능(AI)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조연설자에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가 참여해 기업 간 협업을 촉진하는 방식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AI 모델인 퍼플렉시티는 지난해 SK텔레콤[017670]과 협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3사 모두 참여해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입니다. 자체 개발한 AI 모델, 서비스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과의 협업, AI 데이터센터 등 국내 AI 기술력이 현주소를 글로벌 시장에 소개할 예정입니다. SKT는 992㎡의 대규모 전시장을 조성하고 AI 보안 기술, AIDC, AI 스타트업과의 협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건설 현장, 병원, 사무건물 등 산업 환경에서 정밀한 이동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 'VLAM(Visual Localization And Mapping)'의 실증 성과를 공개하며 통신 빅데이터 기반 AI 보안 설루션 'FAME(Fraud detection AI for MNO & Enterprise)'도 함께 선보입니다. 아울러 MWC 2025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Do the Good AI with Startups'를 슬로건으로 AI 스타트업 15개사와 AI 협업사례 및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도 소개합니다. '4YFN'는 앞으로 4년 뒤 MWC 본 전시에 참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창업을 돕기 위한 박람회입니다. SKT의 AI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K-AI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AI 스타트업 15개사와의 협업 사례를 알려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KT[030200] 역시 협력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에 나섭니다. KT는 중소벤처기업과 함께 'KT 상생협력관'을 AICT를 주제로 조성하고 상생협력관 참여 기업이 실질적인 투자 유치와 수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럽 현지 VC 초청 투자상담회 등 지원 프로그램을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운영합니다. 또한, 6G 이동통신 등 차세대 통신 기술도 전시할 예정입니다. KT는 최근 노키아와 6G 후보 주파수 대역 중 하나인 7기가헤르츠(㎓) 대역에서 초고집적 안테나를 이용한 기지국 기술을 검증한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통한 국내 파트너사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합니다. 엔씨소프트의 AI 전문 독립 법인 'NC AI', 도로 데이터 유통 기업 '휴데이터스'와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며 향후 자체 개발한 AI 설루션과 AI 데이터센터를 통해 사업을 지원할 계획을 공개할 방치입니다. '차세대 액체 냉각 설루션'도 선보입니다. 액체냉각 설루션은 데이터센터에 설치된 서버에서 발생하는 열을 물이나 비전도성 액체를 통해 효율적으로 식히는 기술로 고용량 데이터를 수용하는 AI 데이터센터에 필수로 꼽히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파트너사와 협업해 개발한 맞춤형 액체냉각 설루션을 통해 ▲고밀도/고성능 컴퓨팅에 최적화 ▲확장 가능성 ▲에너지 절감 ▲유지·보수 간소화 등 강점을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3사의 CEO들도 모두 전시회 현장을 찾을 예정입니다. 유영상 SKT CEO는 주요 경영진과 함께 MWC를 찾아 SKT가 주도하는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체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에 소속된 기업들의 경영진과 만남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GSMA의 이사회 회원인 김영섭 KT 대표는 MWC에서 진행될 AI, 6G 등 분야의 논의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해 11월 취임한 이후 첫 MWC 참석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MWC에 단독 부스를 내며 적극적인 AI 기술력 알리기에 나선 LG유플러스인 만큼 홍 CEO도 글로벌 협력사들과 만나 AI 협업 관련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동통신 3사가 애플의 신규 보급형 아이폰 모델 '아이폰 16e'를 28일 공식 출시했습니다. 아이폰 16e는 A18칩을 탑재했으며 애플의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를 지원하는 보급형 모델로 최대 26시간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배터리 수명을 지원합니다. 6.1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전작(아이폰 SE 3세대)보다 최대 4배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4800만화소의 퓨전 카메라로 사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128GB·256GB·512GB 세 가지 용량과 무광 화이트·블랙 두 가지 색상 옵션으로 출시되며 128GB 모델 기준 출고가는 99만원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아이폰 16e 출시를 맞아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의 '티다문구점'을 통해 '아이폰 16e 전용 액세서리 기획전'을 운영 중입니다. 아이폰 16e를 구입한 SKT 고객은 요금제 유형에 따라 원하는 OTT(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가운데 하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 16e 단말 개통 시 'T 올케어플러스5 i일반/i파손', 'T 올케어플러스5 스위치 i일반/i파손' 등 총 4종의 보험 상품을 제공합니다. 제휴카드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NH T라이트카드'를 이용해 휴대폰을 할부로 구매할 경우 24개월간 매달 2만9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현대카드 M3 통신할인형2.0카드'로 통신요금을 자동 이체할 경우 24개월간 매달 2만5000원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KT[030200]는 KT 공식 온라인몰 KT닷컴에서 아이폰 16e를 구매하며 신한카드 또는 BC카드로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지원합니다. 또한, 개통 후 구매 후기를 작성한 고객에게 애플 정품 케이스를 증정합니다. 아울러, 아이폰 16e를 이용하는 만 18세 이하 고객 4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콴다 프리미엄 Lite' 1개월 무료 이용권(월 1만1000원 상당)을 제공합니다. 콴다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초·중·고 문제 풀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학습 플랫폼입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제휴카드 신청 후 해당 카드로 통신비 납부 시 월 요금 최대 2만5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편, 3사는 아이폰 16e의 공시지원금을 요금제에 따라 4만5000∼25만원으로 책정했으며 KT가 요금제에 따라 6만∼25만원을 지원해 가장 공시지원금 규모가 큽니다. 여기에 유통업체가 지원하는 추가지원금(공시지원금의 15%)을 더하면 소비자가 받는 지원금은 최대 28만7500원입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그룹 멤버사와 국내외 파트너사의 최신 기술을 결집, AI 데이터센터(AI DC) 토털 솔루션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현지 시간) MWC25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AI DC 사업 모델 및 AI 에이전트 B2B·B2C 고도화 전략, 자강과 협력을 통한 AI 기술 경쟁력 강화에 대한 청사진이 담긴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유 CEO는 “AI DC 사업은 ‘알라카르테(a la carte; 맞춤형 상품)’ 형태를 갖춰 모든 유형의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겠다”며 “AI 에이전트 B2B와 B2C도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지속 제공하는 서비스 혁신과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테크 역량도 지속 강화해 AI 매출 성장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AI DC 4대 사업 모델 라인업 SKT는 AI DC 사업을 ▲구독형 AI 클라우드(GPUaaS) 서비스 ▲소규모 모듈러(Modular) AI DC ▲단일 고객 맞춤형 전용 AI DC ▲하이퍼스케일급 AI DC 등 총 4대 사업 모델로 세분화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입니다. SKT는 작년 12월 서울시 가산 AI DC를 개소하고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SKT GPUaaS(GPU-as-a-Service)’를 론칭,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 나서고 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에 100MW급 AI DC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I DC 구축의 모든 과정을 올인원 턴키로 제공하는 솔루션 사업과 소규모 모듈러 AI DC 사업 모델까지 추진,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입니다. 고객 전용 AI DC는 설계부터 건설, 최적화까지 모든 과정을 고객 요구에 맞춤형 턴키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보안에 엄격한 공공기관, 자체 데이터가 큰 기업에 적합하다는 설명입니다. 유영상 CEO는 “SK그룹은 총 137MW 규모로 8개 데이터센터를 설계·운영 중이며, 최첨단 반도체 팹 등을 건설한 SK에코플랜트 역량, 펭귄 솔루션스의 최적화 솔루션 등 멤버사 및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함께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DC 구축 역량을 갖췄다”고 강조했습니다. 모듈러 AI DC는 화물 컨테이너 크기의 공간에 GPU, NPU를 비롯한 AI 인프라를 탑재한 것으로, 저용량 데이터센터를 비용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확보해야 하는 스타트업, 연구기관 등에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듈러 방식은 용량에 따라 단 3개월만에 AI DC 구축이 가능하며, 70% 수준의 구축 비용, 2배 수준의 전력 효율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유 CEO는 “이동식 모듈형 데이터센터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 추진을 계획 중이다”며 “모듈러 방식이 빠른 구축이 장점인 만큼 단기간 내 수익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SKT가 구축하는 AI DC는 SK하이닉스의 HBM을 필두로 그룹 멤버사들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등 에너지·AI 메모리·운영·보안 등의 역량과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노하우를 총망라한 최신기술의 집합체가 될 예정입니다. 유 CEO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AI DC 사업에 대해서도 “지난 해 말 구축한 가산 AI DC는 엔비디아 최신칩 확보 역량과 자체 개발한 국내 최고 수준의 AI 오퍼레이션 등을 바탕으로 다수의 기업들과 AI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하이퍼스케일 급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 최신 기술이 적용된 AI DC 구축을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AI B2B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 연내 출시…그룹 21개 멤버사로 확대 AI 에이전트 사업은 올해 출시 예정인 AI B2B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를 통해 본격적으로 수익화 실현에 나섭니다. SKT와 SK C&C가 함께 개발 중인 ‘에이닷 비즈’는 내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연내 SK그룹의 21개 멤버사로 확산, AI B2B 시장을 본격 공략할 예정입니다. SK C&C는 올 1월 진행한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 HR’을 전면 도입해 채용 프로세스 효율성과 평가 정확도 향상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가입자 890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MAU) 740만명의 AI 에이전트 ‘에이닷’은 향후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해 국내 AI 에이전트 대표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목표입니다. 미국 출시를 준비 중인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도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포함한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글로벌로 확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에이닷 엑스, 해외 LLM 대체해 AI 확산 구심점 역할…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2022년 선보인 자체 LLM(거대언어모델) ‘에이닷엑스(A.X)’는 올 상반기 중 ‘4.0 버전’을 선보일 예정으로 한국어 지식 성능에 강점이 있는 고효율 한국어 특화 LLM으로 토크나이저 효율은 1.5배 이상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SKT는 에이닷엑스 4.0 파운데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연내 대화, 멀티모달 개발 등 자체 LLM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SKT가 작년 말 신설한 SK AI R&D 센터는 그룹 전체의 AI 혁신을 촉진할 그룹의 ‘AI 브레인’으로 기능하며, 멤버사들의 역량을 결집해 차세대 AI 기술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그룹의 주요 사업에서 AI 활용 사례를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판교에 위치한 SK AI DC 테스트베드가 대표적인 사례로, 멤버사들의 AI DC 역량을 한 데 모아 첨단 기술을 개발, 검증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SK AI DC 테스트베드는 엔비디아 최신 칩과 SK하이닉스 HBM, GPU 가상화 솔루션, 에너지 최적화 등 최첨단 AI 인프라 기술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파트너십,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협력도 올해 더욱 강화됩니다. SKT는 2023년 앤트로픽 투자를 시작으로 퍼플렉시티, 람다, 펭귄 솔루션스 등 글로벌 주요 AI 기업 대상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사업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T는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AI 연맹인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AI 협력 사업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MWC25 기간 중 다양한 협력을 모색할 방침입니다. SKT와 국내 혁신 AI 스타트업들이 모여 설립한 K-AI 얼라이언스는 2023년 MWC에서 7개 멤버사로 시작해 현재 30개 멤버사로 확대됐습니다. 유영상 CEO는 “AI는 탐색과 확산의 시기를 거쳐 실질적인 성과를 확보하는 시기로 전환되고 있다”며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통해 AI 사업 수익화를 본격 추진하고 한국형 AI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미국 등 일부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 최근의 '안티 ESG(AntI-ESG)'가 석탄 등 화석연료 산업과 일부 정치 세력이 전략적으로 조성한 흐름이라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성장 전략의 일부로 ESG를 내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과 인플루언스맵(InfluenceMap)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글로벌 안티 ESG 흐름과 국내 기업의 대응 방향'을 주제로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한 반 ESG 흐름이 한국 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변화하는 국제적인 환경 속에서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할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참석한 인플루언스맵 이세진 한국팀 매니저는 "미국의 안티 ESG 흐름은 ESG 규제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우려한 화석연료 기업 및 산업협회들이 반대 담론을 적극적으로 주도한 결과"라고 진단했습니다. 이 매니저는 화석연료 산업은 안티 ESG흐름의 핵심에 있으며, 실제로 아치콜(ArchCoal), 머레이 에너지(Murray Energy Corporation), 석탄 채굴 기업인 ARLP(Alliance Resource Partners. L.P.) 등 미국의 석탄 회사 및 협회들이 안티 ESG 법안인 모델 ESG법안(Model ESG Bills) 초안을 작성하였고, SFOF, 택사스 공공정책 재단(Texas Public Policy Foundation) 등 우익 싱크탱크들이 이와 관련한 메시지와 아젠다를 주류 기업 그룹에 전달하는 등 전략적으로 조성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모리슨 포스터(Morrison Foerster)의 크랙 디 마틴 공동대표는 "지난해부터 미국에서는 ESG 및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가 상당한 도전에 직면했으며, 그 영향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크랙 디 마틴 공동대표는 "유럽은 지속적으로 ESG 관련 투명성과 규제 준수를 강화하며 글로벌 ESG 기준을 주도하고 있다"며 "ESG 규제 환경이 각국에서 다르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차이를 면밀히 분석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국 내 ESG 관련 소송 및 법적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 집단소송 및 증권 소송과 관련된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기업들이 ESG를 단순한 규제 대응이 아니라 기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인식하고, 장기적인 성장 전략과 연계해 지속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조영준 원장은 기업의 현실적인 관점에서 ESG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기업들이 공시 및 규제 부담을 느끼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글로벌 기업들의 ESG 기조는 큰 틀에서 변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조 원장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ESG 규제는 풀어도 글로벌 ESG 채권 등 ESG 투자 및 주요국(미국, 한국, 중국, 유럽, 일본)의 기후변화 완화 기술개발 등 ESG 트렌트는 지속되고 있고, 애플, 테슬라, BMW, MS 등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관리에 대한 요구도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조 원장은 "현재는 과열된 ESG 시장에서의 숨 고르기 시간으로 ESG의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은 기존 ESG 전략을 점검하거나 일부를 수정할 필요는 있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ESG 투자는 우선 순위를 비용 대비 효과 분석 후 투자하고, 탄소세•ESG 공급망 실사 등 임박한 ESG 규제에 맞추어 우선 순위를 정하는 유연한 대응, 이해관계자 확대에 따라 기업 브랜드 이미지 및 수익성을 적절히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김태한 수석연구원은 "정권이 바꾼다고 실존하는 기업의 위험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은 오히려 가속화 되고 있다는 점, 고객사의 마케팅 및 제품 경쟁력 측면에서도 공급망 저탄소화는 유리하는 점, 고객사의 입장에서 보면 ESG 요구 지속이 가격협상에서도 유리하다는 점에서 ESG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내 상황에 관련해 김 수석연구원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지난 해 22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의 ESG 정책에 대한 입장을 물은 결과, 일부 차이는 존재하지만 ESG 정보공개 의무화, 지속가능 금융 액션 플랜 마련 등 주요 정책 논의는 계속될 전망"이라며 "ESG를 정치적 이슈로 바라보기보다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로 인식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양춘승 상임이사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특성상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ESG 흐름을 주목하고 변화를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전제하며 "ESG는 단순 유행이 아닌 지속가능한 경제 시스템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기에 국내 기업들이 단기적인 논의에 흔들리기보다, 성장 전략의 일부로 ESG를 내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