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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태광, 북미향 LNG 수요 증가로 성장 구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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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0, 2025, 13:03:00

트럼프 정부 LNG 관련 정책 확대로 수요 증가
사우디·카타르 등 중동 중심 수주 증가 기대
작년 4Q 매출액 662억·영업익 97억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태광이 북미향 LNG 터미널 관련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부가 관련 정책 확대 계획을 밝힌 가운데, LNG 중심의 신규 수주가 늘어나며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1982년 설립된 태광은 지난 199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산업용 배관자재, 관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태광의 LNG 관련 수출을 중심으로 매출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2기 정부가 LNG 터미널 관련 정책을 내놓으며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알래스카 북단에서 부동항까지 1300km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라며 "한국, 일본, 필리핀은 대미 무역 흑자 축소를 위한 LNG 수입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트럼프 정책의 속도, 미국 관세 영향이 우려되나 제한적인 경쟁 구조로 향후 성장이 담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재 한국IR협의회 연구원은 "북미지역 LNG산업은 트럼프2기 정부가 지원하는 최대 수혜산업"이라며 "LNG 터미널 및 조선용 피팅 수요 동반 증가로 북미지역은 중동지역과 더불어 피팅 수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위경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2028~2030년 LNG 터미널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당 시점에 맞춘 LNG운반선 및 피팅의 공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신규 수주는 3000억원 전후가 될 것으로 추정되며, LNG 비중은 60%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중동을 중심으로 수주가 늘어날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 대전환이 이뤄진 가운데 러우전쟁 이후 러시아-유럽간 PNG 수출이 중단되면서 해상 LNG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원재 연구원은 "태광의 중동 수출비중은 재작년부터 50%를 웃돌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우디의 자푸라 가스전, 아미랄 석유화학플랜트, 파딜리 가스전 증설 등에 더해 카타르에너지(QE)는 북부가스전의 생산능력을 기존 7700만톤에서 3단계 확장공사를 2030년까지 1억4200만톤으로 확장하기로 했다"며 "카타르는 사우디에 이어 중동지역 2대 수요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정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사우디 아람코는 2030년까지 가스 공종에서 투자 확대 계획을 세워두고 있어 고수익성 제품 수주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태광의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줄어든 66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9% 늘어난 9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이동헌 연구원은 "매출액은 11월 미국 대선 전후 불확실성으로 일부 이연됐다"며 "성과급, 운송비 절감, 원재료 및 재고 충당금 환입 등 일회성 비용 15억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4분기 수주는 700억원대로 미주 유통상 재고 확충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태광이 5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태광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853억원, 499억원으로 예상했다. 한국IR협의회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3310억원, 588억원으로 추정했고, IBK투자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060억원, 540억원으로 내다봤다.

 

한편 태광의 주가는 지난해 연말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중순 1만원 초중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지속적으로 올라 최근 2만원 초중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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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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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2025.03.14 09:09:4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숏폼의 인기와 성장세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쇼핑 업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들이 주를 이루었던 플랫폼들이 숏폼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고 있으며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나날이 커지는 숏폼 시장…긴 체류 시간이 강점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 평균 이용 시간은 49시간 13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인 7시간 14분의 7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의 강점은 사용자의 긴 체류 시간입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 시간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전년 동기(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릴스의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5세부터 59세까지 10세 단위로 나뉜 5개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모두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양 플랫폼 모두 숏폼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다는 점에서 숏폼의 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숏폼과 쇼핑의 결합 '숏핑'…커머스 트렌드로 부상 숏폼이 플랫폼의 강점으로 떠오르며 숏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제품의 링크를 영상 내에 걸어 구매를 유도하는 이른바 '숏핑'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숏폼의 특성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을 담은 숏폼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인스타그램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비치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영상에 띄워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숏폼을 활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숏핑의 효과는 실제 매출에서도 나타납니다. 네이버[035420]는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 도입 첫해인 2022년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 매출이 발생한다”라며 숏폼의 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2일 출시한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발견' 탭을 따로 두어 숏핑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1번가도 앱 하단에 '플레이' 탭을 비치하고 숏핑 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숏폼 서비스를 지난 1월 오픈 플랫폼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만을 올리던 것을 입점 판매자가 직접 숏폼을 제작해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숏폼을 활용한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숏핑' 시장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글로벌 숏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432억달러(약 60조원)에서 2026년 1350억달러(약 187조원)로 연평균 2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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