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11일 데이터·AI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와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BC카드는 데이터브릭스의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활용해 데이터+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신규 비즈니스 구현과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데이터 분석과 AI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브릭스에서 개발한 솔루션입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손쉽게 처리·분석하며 머신러닝으로 AI 모델을 학습시켜주는데 특화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생성형AI와 데이터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데이터브릭스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BC카드의 데이터 인프라 혁신과 AI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고도화된 차세대 결제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데이터브릭스 론 가브리스코 CRO(최고수익책임자)는 "양사 협력을 바탕으로 각 조직의 고유한 데이터를 반영한 AI 기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구현함으로써 수백만 BC카드 고객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하고 조직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BC카드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정부 인가의 데이터사업 라이선스 5개를 모두 보유하며 AI 개발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가공할 수 있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BC카드는 최근 폐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25'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특정가맹점에서 KT '하이오더'로 주문된 제품을 BC카드 페이북으로 결제하면 AI가 고객의 다음 행동을 예측해 연관상품을 추천합니다. BC카드는 박람회에 참가한 다수의 글로벌 결제회사가 이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