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남양유업이 한앤컴퍼니 체제에서 6년 만에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핵심 사업 집중 전략과 책임경영, 품질 강화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20일 남양유업은 2024년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 2억5000만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당기순손실 662억원에서 반등한 것으로, 2019년 3분기 이후 처음 흑자를 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98억원으로 전년(715억원 손실) 대비 적자 규모를 86.3% 줄였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9528억원으로 전년 대비 4.4% 감소했습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1월 말 최대주주 변경 후 3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새롭게 이사회를 구성했습니다. 이후 투명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주력하는 한편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전략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3분기부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전문성을 강화한 경영 효율화 전략이 핵심 역할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남양유업은 최대주주 변경 이후 집행임원제도를 도입하고 이사회와 경영진의 역할을 분리했습니다. 경영 안정성과 조직 혁신을 위해 김승언 남양유업 경영지배인을 대표집행임원 사장으로 선임하고 기획·인사·영업·마케팅·공장 등 주요 부문에 핵심 인재를 임원으로 발탁했습니다.
조직 문화도 개선했습니다. 남양유업은 기존 탑다운 방식에서 벗어나 ‘책임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KPI(핵심성과지표)를 재정립하고 ‘승진 패스트 트랙’ 운영 및 ‘직급 체계 슬림화’를 도입해 기여도가 높은 인재가 빠르게 승진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의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했습니다. 발효유 브랜드 ‘불가리스’는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드링크 발효유 시장 1위를 차지했습니다. 분유는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경로 시장에서 5년 연속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단백질 음료 브랜드 ‘테이크핏’은 지난해 상반기 국내 단백질 음료 오프라인 시장 매출액 1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품질 관리도 강화하면서 지난해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집유장’ 평가에서 천안신공장이 최우수 집유장으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남양유업은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액면분할을 단행하고 준법∙윤리경영 체계를 정비했습니다.
김승언 남양유업 대표집행임원 사장은 "지난해 경영 정상화와 신뢰 회복을 위해 전 임직원이 합심해 전방위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신뢰 회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제품 혁신, 품질 관리 강화, 운영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