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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동대문 면세점 짐 싼다는데…증권가 호평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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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2, 2025, 18:04:46

현대면세점 동대문점 오는 7월31일부로 영업종료
동대문점 철수로 고정비 350억 절감…수익성 개선
증권사 목표가 줄상향…면세점 실적 반등에 우상향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한때 수익창출원으로 각광받았던 면세사업이 경기침체 장기화로 축소 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현대백화점도 실적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사업 일부에서 손을 떼기로 했습니다. 대신 부실 영업점 통폐합을 통해 체질개선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같은 결정에 증권가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적자 업장 운영 종료만으로 현대백화점 면세사업 수익성이 대폭 강화될 것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이미 상향된 목표주가를 써내고 있습니다.

 

지난 1일 현대백화점은 계열 면세업체인 현대디에프(현대면세점)가 사업 효율성 제고를 위해 서울 동대문점 영업을 오는 7월31일부로 종료하고 강남 무역센터점 규모도 축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 현대면세점은 7월 말까지 동대문점 사업권을 반납하고 현재 삼성동 현대백화점 8~10층을 쓰는 무역센터점은 하반기부터 8~9층으로 2개층에서만 영업을 합니다.

 

현대면세점은 "회사 설립 후 수많은 위기 속에서도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선을 다했지만 중국 시장 및 소비 트렌드 변화 등 대내외 경영 환경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며 "면세산업 전반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경영 상황 개선과 적자 해소를 위해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가 밝힌 것처럼 현대면세점 시내점(동대문점, 무역센터점 합산) 적자는 수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660억원에 달했던 영업손실은 2023년 440억원으로 33% 가량 적자폭을 줄였지만 지난해 500억원을 기록하며 재차 손실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올해도 큰 변동 없이 480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현대백화점의 고강도 사업 구조조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실보다 득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적자 사업장 정리를 통해 연간 1800억원에 달하는 고정비를 2026년 1450억원 수준으로 350억원 가량 줄일 수 있는데 이는 지난해 동대문점 영업손실인 250억원보다 큰 규모입니다. 현대백화점 면세사업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 동대문점 철수가 보탬이 된다는 것입니다.

 

배송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시내점 적자 500억원 중 250억원 수준이 동대문점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운영 종료 만으로도 전체 면세 적자의 대부분이 제거될 전망"이라며 "현재 부진한 시내점 업황이 지속돼도 면세 손익분기점(BEP)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해당 사업(동대문점) 비중 축소로 고정비 절감을 포함해 운전자본 효율화가 가능하고 전사 실적 예측 가시성이 상승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 면세점 부문 흑자전환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증권가에서는 현대백화점 목표주가도 대거 올려잡고 있습니다. 이달 2일 보고서를 발간한 8개 증권사 중 7개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상향 제시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이 7만원에서 8만5000원으로 올렸고 ▲유안타증권 7만5000원→8만4000원 ▲한국투자증권 6만5000원→8만원 ▲키움증권 6만3000원→7만5000원 ▲유진투자증권 6만5000→7만5000원 ▲신한투자증권 6만원→7만1000원 ▲대신증권 6만원→7만원 으로 조정했습니다.

 

이승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면세 사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정비 절감과 수익성 개선 기대가 현실화됐다"며 "주가는 면세점 실적 턴어라운드(반등)과 함께 우상향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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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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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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