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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장 바깥 팬심 잡아라…유통가 스포츠 마케팅 ‘대박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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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1, 2025, 10:04:37

프로야구·축구 콘텐츠 활용한 상품 출시, 콜라보 봇물 
크보빵 3일 새 100만봉 판매..특화 매장 매출 20% ↑
편의점, 팬층 두터운 프로스포츠로 집객 효과 극대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프로축구, 야구 시즌을 맞아 스포츠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프로야구와 연계한 빵은 판매 신기록을 갈아치웠고 특화 편의점은 지역 충성팬들을 끌어당기며 브랜드 홍보와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가 소비로 충성심을 나타내는 스포츠팬을 겨냥한 마케팅을 확대합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프로야구 관중이 1000만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다 관중 수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남성 팬들에 더해 무엇보다 야구장을 찾는 젊은 2030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구단별 팬덤 현상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를 마케팅 요소로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프로야구 개막일(3월 22일)에 앞서 KBO 리그 9개 구단의 특징 담은 '크보빵(KBO빵)'을 출시했습니다. 구단 대표 선수와 마스코트, 국가대표 라인업이 포함된 띠부씰 215종을 랜덤으로 동봉했습니다. 크보빵은 100만봉 판매까지 3일이 걸렸습니다. 삼립의 신제품 출시 최단 기간 기록입니다.


편의점에서는 특정 구단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이색 상품이 인기입니다. CU가 지난달 선보인 ‘연세우유 먹산 생크림빵’은 출시 6일 만에 12만개 팔리며 CU 디저트 매출 1위에 올랐습니다. 먹산 생크림빵은 야구팬들 사이에서 먹는 것에 진심이라고 알려진 두산 베어스 팬들의 별칭에서 따왔습니다. 

 

 

두산 베어스가 서울에 연고지를 둔 팀인 만큼 전국 매출에서 서울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4%로 팬들의 애정이 상품 매출에 고스란히 나타났습니다. CU는 먹산 생크림빵 출시로 전체 디저트 매출도 일주일 사이 19.4% 증가하는 등 야구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크보빵 출시 후 CU 전체 빵 매출도 40%가량 증가했습니다.

 

프로야구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커지자 야구 콘셉트를 특화한 편의점도 등장했습니다. GS25는 지난해부터 한화 이글스, LG 트윈스 등과 손잡고 각각 연고지인 대전 둔산동, 서울 잠실에서 스포츠 특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화 매장은 해당 구단의 상징과 마스코트, 핵심 요소 등을 모티브로 기획해 야구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화 매장 효과는 매출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GS25가 LG트윈스, 한화이글스 등과 함께 오픈한 야구 특화매장 2곳의 매출이 2025 KBO 시범경기(3월 8~18일) 기간 전월 동기 대비 20%씩 신장했습니다. 지난달에는 한화이글스와 두 번째 플래그십스토어도 열었습니다. GS25는 스포츠와 편의점을 결합한 신 개념 공간을 조성해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세븐일레븐은 프로야구 개막을 맞춰 스포츠 경기 관람 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콜팝(콜라+팝콘치킨) 형태의 팝콘치킨을 출시했습니다. 스포츠뿐 아니라 나들이 시즌을 맞아 즉석식품 매출도 증가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프로야구 개막 후 한 달간 세븐일레븐 즉석식품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30% 신장했습니다.

 

 

이외에도 웅진식품은 삼성 라이온즈 등 9개 구단의 로고와 마스코트가 담긴 ‘하늘보리 KBO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빙그레 해태아이스는 부라보콘을 앞세워 KIA 타이거즈와 스폰서십을 체결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전국 CGV 주요 극장에서 야구장 콘셉트의 패키지가 적용된 켈리X안주 세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마다 신도림 호텔 객실 5개와 로비를 '켈리 브랜딩 룸'으로 꾸미기도 했습니다.


국내외 축구 인기를 반영한 축구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구단 패션 아이템을 브랜드 상품으로 출시했습니다. 인기 구단인 토트넘과 맨시티 단독 아이템은 양말, 쿨토시, 드로즈 등 총 6종으로 구단별 아이덴티티 컬러와 엠블럼을 사용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또 구단별 키링 2종 및 인형, 머그컵 등 총 18종의 EPL 스페셜 굿즈 상품을 판매합니다.

 

최근 2030세대 사이에서 블록코어(일상복에 스포츠 의류를 접목시킨 스타일)가 패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리미어리그는 전 세계 스포츠리그 규모 4위이자 189개국 9억 가구에 송출될 정도로 폭넓은 글로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콘텐츠입니다. 세븐일레븐은 비식품 영역에서 스포츠와 의류를 접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육성해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K리그 구단과 식품업계 간 협업도 눈에 띕니다. 오뚜기는 지난해까지 K1리그 3년 연속 1위를 달성한 울산 HD FC 구단과 손잡았습니다. 울산 HD 홈구장인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오뚜기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 공간 '해피냠냠 필드 스낵바'를 운영합니다. 이곳에서 핫도그 3종 등으로 구성한 '오뚜기 해트트릭 핫도그 플래터' 등을 선보입니다.

 

 

자사 제품을 구단에 후원하며 브랜드 홍보를 강화하고 팬들과 접점을 확대하는 방식은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일동후디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FC서울과 공식 스폰서십을 체결했습니다. 선수단에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등 단백질 제품을 후원하는 한편 경기장 내 오프라인 이벤트와 온라인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올초 토트넘 훗스퍼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한정판 굿즈를 출시하는 등 축구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앞서 2023년에는 이강인이 뛰고 있는 파리 생제르맹(PSG)과 스폰서십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푸마는 프리미어리그 공식 공인구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2025-2026시즌부터 프리미어리그 모든 경기에 푸마 공인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관중 수가 해마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을 공략하려는 스포츠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편의점은 전국 각지에 점포를 보유한 유통망을 활용해 연고지 기반으로 운영되는 프로스포츠와의 접점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축구, 야구 등의 스포츠는 두터운 팬층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며 "전반적인 내수 침체 속에 스포츠의 인기와 이로 인한 마케팅이 유통업계의 밝은 빛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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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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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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