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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경쟁보다는 힐링…‘마비노기 모바일’ 흥행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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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13, 2025, 07:04:00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2만대 대기열 만들며 흥행
원작 게임성 재현, 경쟁 요소 적은 점이 흥행 요인
크래프톤 '인조이'도 출시 일주일 만 100만장 돌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마비노기 모바일'과 '인조이'가 흥행 가도를 달리며 경쟁 위주의 게임이 득세였던 국내 게임 트렌드에 '힐링'이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넥슨[225570]이 지난달 27일 출시한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전만 해도 기존 국산 모바일 MMORPG 게임들과 크게 다를 바 없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 1순위에 오르고 이후 지난 주말에는 인기 서버에서 2만대 대기열을 만들어내며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의 일간순이용자 수는 40만명에 육박하며 국내 모바일 MMORPG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기의 배경에는 원작의 게임성 재현과 비교적 경쟁이 적은 게임 환경이 있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원작인 '마비노기'는 2004년 '판타지 라이프'라는 콘셉트를 내세우며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MMORPG가 전투 위주의 경쟁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운 것과는 차별화된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길드 시스템과 이용자 간 거래 등 커뮤니티 기능을 적극적으로 유저들이 활용하며 마비노기는 '소셜링 게임'으로서 입지를 다져나갔습니다.

 

이러한 정체성은 현재 '마비노기 모바일'에도 그대로 계승되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해 모바일 게임이지만 PC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프로필 시스템인 '스텔라그램'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전시하거나 스텔라그램 계정을 추천하는 '스텔라 픽'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을 개발한 김동건 데브캣 대표는 지난 7일 게임과 관련해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이 가진 특유의 감성을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했다"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마비노기 모바일' 뿐 아니라 크래프톤[259960]의 '인조이' 역시 힐링 게임의 트렌드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지난달 28일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 '인조이'는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으로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습니다. 이는 크래프톤이 출시한 게임들 중 가장 빠르게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한 기록입니다.

 

 

'인조이' 역시 장르 특성상 전투와 같은 경쟁 중심의 콘텐츠는 거의 없으며 집을 꾸미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는 것이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점은 '마비노기 모바일'의 흥행과 맥을 같이 하는 부분입니다.

 

두 게임의 흥행은 국내 게임업계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MMORPG는 PVP(플레이어 간 전투), 사냥과 전투, 아이템 파밍, 전투력 등 유저 간 경쟁을 부추겨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주된 방식입니다. 하지만 '마비노기 모바일'과 '인조이'의 흥행은 그런 경쟁 시스템 없이 '힐링'을 주 콘텐츠로 잡아도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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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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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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