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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미 토스뱅크 대표 “우린 여전히 ‘성장주’…혁신 기반 흑자기조 이어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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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6, 2025, 13:04:14

기자간담회서 향후 3~5년 중장기전략 발표
고객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 비전 제시
기존 상품과 차별화한 주담대 내년중 출시 계획
동남아 등 개도국 물론 선진국 포함 해외진출 준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1년 10월 출범 이후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흑자 달성에 성공한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중장기전략을 공개하며 한단계 더 높은 도약과 지속성장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16일 여의도 페어몬트앰배서더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까지는 '최초'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는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고객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이 되는 것이 토스뱅크의 새로운 지향점"이라며 "최적화·기술내재화·글로벌 확장을 통해 미래형 은행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비전을 밝혔습니다.


토스뱅크가 이날 내놓은 향후 3~5년 중장기전략은 ▲고객중심 최적화 ▲기술내재화를 넘어선 표준화 ▲글로벌 진출로 요약됩니다.

 

고객 최적화 금융 글로벌 도약


먼저 고객중심 최적화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상품·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토스뱅크는 1200만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알고리즘, 맞춤설계 조직신설, 행동기반 추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중장년·시니어고객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상품·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영시니어·액티브시니어가 주요 타깃입니다. 40대 이상이 토스뱅크 고객의 절반(48%)을 차지하는 만큼 금융 외에도 헬스케어·자산관리와 연계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외화통장은 한층 강력해집니다. 무료환전 기능으로 호응을 얻은 외화통장에 송금기능을 추가합니다. 해외 거주중인 지인이나 가족, 유학중인 자녀에게 보내는 돈에도 자유가 더해집니다. 개인과 개인사업자를 넘어 기업고객을 위한 보증기반 대출을 선보이며 여신 포트폴리오 균형을 확보하고 보증기반 구조를 통해 리스크 관리까지 강화합니다.


기술내재화는 가속화를 넘어 표준화됩니다. 토스뱅크는 개발자 중심의 조직을 구성·운영하며 기술내재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모형 TSS(Toss Scoring System)는 AI 기반 리스크 예측모델이 더해져 고도화됩니다. 수신잔고나 연체율, 문서인식 정확도가 향상될뿐 아니라 신분증 위변조 탐지기술도 강화됩니다. 토스뱅크의 신분증 위변조 탐지기술은 0.5초만에 99.5% 이상 정확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사업화 대상으로 기획 중입니다.


토스뱅크는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기도 합니다.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시장도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지 규제환경과 고객특성을 분석해 해외에서도 의미있는 금융모델을 만들어간다는 포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선진시장은 금융시스템이 선진화돼 있지만 고객경험은 그렇지 않다"며 "고객경험 측면에서 토스뱅크가 할 수 있는 게 많다고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해외진출 모델로는 지분투자나 조인트 벤처(JV) 형태를 생각하고 있고 서비스형뱅킹(BaaS)도 고려중"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기존과 차별화한 주담대 출시


토스뱅크는 이날 주택담보대출 상품출시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은미 대표는 취재진 질의에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내년중 주택담보대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기존 상품과 다르게 선보인다는 계획이지만 이 자리에서 공개하기는 어렵다. 다른 접근법이나 대상 확대 등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기업공개(IPO)에 대해서도 "토스뱅크가 한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 언젠가는 IPO를 해야 한다"면서 "중장기전략을 세우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기 등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은미 대표는 "토스뱅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흑자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자본적정성과 건전성, 재무안정성을 기하면서 우리가 해온 혁신을 지속적으로 하는 동시에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토스뱅크는 이제 출범후 3년반이 된 은행으로 성숙기에 들어간 다른 금융사가 '배당주'라면 토스뱅크는 '성장주'라고 생각한다"며 "혁신을 토대로 한 수익 기반 위에서 지속적인 성장엔진을 가동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미래 위한 준비 마친 은행'


토스뱅크는 이날 간담회에서 '미래를 위한 준비를 마친 은행(Built for the Future)'이라고 스스로 규정했습니다. 2021년 10월 대한민국 스무번째 은행으로 문을 연 토스뱅크는 지난해 최초로 연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혁신의 지속가능성, 그 가능성을 새롭게 제시한 것입니다.


토스뱅크는 지난 3년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통해 금융의 고정관념을 깨는데 집중해 왔다고 자평합니다. 은행이 정한 규칙을 고객이 따르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 관점에서 금융을 새롭게 설계했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HOW'(어떻게)에 집중하며 은행마다 똑같은 상품·서비스를 토스뱅크만의 다른 문법으로 풀어낼 것인가 고민하고 차별화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지금 이자받기' 입니다. 고객은 매일 원하는 때 클릭 한번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 은행이 정한 날짜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은미 대표는 "고객에게 '금융주권'을 되돌린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출시후 현재까지 700만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등 10여곳의 금융기관이 유사한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지난해 토스뱅크는 457억원의 첫 연간흑자를 달성했습니다. 고객은 1200만을 넘었고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80만명으로 국내 세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은행이 됐습니다.


토스뱅크는 미국 경제전문매체 포브스(Forbes)가 선정하는 'The World’s Best Banks 2025'에서 2023·2024년에 이어 국내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이은미 대표는 "3년연속 1위라는 결과는 많은 고객이 토스뱅크를 단순히 편리한 은행이 아니라 믿고 추천할 수 있는 은행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금융의 본질을 고민하면서 누구나 일상속에서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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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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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현대해상 정경선 CSO ‘사회적책임 열정과 오해의 시선’

[C-레벨 터치] 현대해상 정경선 CSO ‘사회적책임 열정과 오해의 시선’

2025.07.16 14:37: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지난달(6월) 현대해상은 두가지 굵직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힙니다.18일에는 3년동안 150억원 규모 사회공헌 프로젝트 '아이마음 탐사대'를 시작한다는 자료를 배포합니다. 이어 25일에는 사회적기업 등을 지원하는 루트임팩트에 5년간 150억원을 기부해 '아이마음놀이터' 건립사업을 진행한다는 내용을 밝힙니다. 총 300억원이 투입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어서 규모가 먼저 눈에 띄었지만, 그보다 현대해상 스스로나 발달장애 아동을 둔 부모들에게 많은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라 주목받았습니다. 그렇다보니 이 프로젝트가 추진되기 이전에 보험사인 현대해상이 겪은 '우여곡절 히스토리'도 소환됐고, 프로젝트가 탄생한 배경인 재벌가 3세 경영인 스토리까지 더해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 '어린이보험시장 1위' 사업자의 노력과 가볍지 않은 숙제 '아이마음탐사대' 프로젝트는 발달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에게 조기에 개입하는 솔루션을 찾아 치료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이 핵심입니다. '조기 개입'이란 발달장애 진단 이전단계인 발달지연이나 경계성 지능장애를 조기에 파악하고 발달장애를 겪는 아이들에게 골든타임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국내 18세 미만 인구는 687만6330명으로 2011년 대비 30.7% 감소했는데 발달장애 아동은 9만7000명으로 15.2% 증가했습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로 발달지연 진료를 받은 아동은 2018년 6만4085명에서 2022년 12만6183명으로 5년만에 두배 가량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이처럼 발달지연이나 장애를 겪는 아이들은 늘고 있지만, 발달장애 진단 이전 단계인 발달지연이나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공공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예를들어 발달장애는 조기개입이 중요한데, 대부분 치료가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돼 비용부담이 크다는 겁니다. 현대해상이 추진하는 '아이마음탐사대'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 '조기개입'을 목표로 ▲언어치료 ▲신경발달 및 행동중재 ▲혼합 및 기타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합니다. 특히 8세 미만 발달지연 및 장애 아동을 위한 솔루션이나 프로그램을 보유한 스타트업, 병원, 대학, 연구기관, 발달센터, 클리닉 등에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아이마음탐사대' 프로젝트는 현대해상 스스로에도 의미가 큽니다. 속앓이 사연도 있습니다.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은 현대해상은 업계에서 또하나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시장' 1위 기업. 이에 따라 현대해상은 회사의 강점과 특성을 살려 그동안 다양한 어린이 관련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오랜 재활치료로 지친 장애 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돌봄지원 '마음쉼표' ▲ 지역병원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도서관 '도서관 마음心터' ▲팀 스포츠를 매개로 한 초등학생 신체 ·정서 통합지원 '렛츠무브' ▲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 프로젝트 '아주 사소한 고백' ▲다문화 아동 한글학습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마음한글' ▲대학생을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비즈니스리더로 성장지원하는 '인터액스'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어린이보험시장 1위 기업'이란 타이틀과 그에 걸맞는 여러 사회공헌 활동을 해왔지만, 그로인해 우여곡절도 겪었습니다. 현대해상은 2023년 5월 발달지연 아동 보험금 지급과 관련 '민간치료사에 의한 치료는 지급대상이 아니다'는 취지로 보험금 지급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배경은 이렇습니다. 2019년부터 본격화된 코로나사태는 어린이들이 대면접촉을 어렵게 해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줬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달지연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관련한 검사와 진료, 치료가 크게 늘었습니다. 지금도 추세는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에 보험금을 노린 과잉진료와 보험브로커가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기간 발달지연 관련 실손보험금 지급규모가 한때 6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당연히 회사 경영실적에 타격을 줬고요. 이 때문에 결국 현대해상이 보험금 지급기준을 강화하는 고육지책을 내놓았던 겁니다. 보험금 지급이 까다로워지자 부모들의 원성이 커졌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이슈로까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국회에서는 '과잉진료에 따른 도덕적해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 인정되고, 특히 아동 발달지연 문제를 한 보험사의 실손보험이나 사회기여에 기댈게 아니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할 사안'이라는 공감대가 있어 더 큰 사회문제로 번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발달지연이나 장애 관련 정부 정책이나 제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현대해상으로선 여전히 '사회적책임과 기업 수익성' 사이에서 가볍지 않은 숙제를 떠안고 있습니다. ◇ 재벌가 3세의 기업사회적책임 열정과 오해의 시선 '아이마음탐사대' 프로젝트와 루트임팩트를 통한 '아이마음놀이터' 프로젝트는 다른 면에서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이마음탐사대' 프로젝트를 제안한 인물이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의 장남인 정경선 전무이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루트임팩트는 정경선 전무가 설립을 주도한 곳입니다. 현대해상에서 CSO(최고지속가능책임자)를 맡고 있는 정 전무가 이 프로젝트들을 제안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정 전무는 현대해상에 입사하기 전에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관련한 다양한 노하우를 쌓은 전문가입니다. 2011년 아산나눔재단 인턴으로 시작해 2012년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루트임팩트 설립, 2013년 소셜벤처투자회사 설립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모두 기업이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행하는 곳입니다. 특히 루트임팩트는 정경선 전무가 허재영 루트임팩트 대표와 함께 설립했는데, 사회·환경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를 발굴하고 이들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정몽윤 회장도 적지않은 사재를 출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해상이 루트임팩트에 150억원을 출연하는 것을 놓고 일각에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냅니다. '재벌3세이자 회사 후계자가 설립한 곳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아니냐'는 얘기에 더해 '재벌가 편법증여 아니냐'는 오해까지 더해집니다. 현대해상이 지난달 25일 프로젝트를 위해 루트임팩트에 출연한다는 내용을 금감원 공시시스템을 통해 '특수관계인에 대한 증여'라고 공시한것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루트임팩트는 '비영리 사단법인' 입니다. 돈을 벌어 이익을 내는 목적의 기업이 아니고 재산증여 수단으로 활용할 여지도 없습니다. 금감원 공시제목 또한 대주주와 관련된 곳이라 특수관계인에 대한 증여로 표기된 것이지 실제 내용은 공익활동을 위한 '기부' 입니다. 루트임팩트는 현대해상 기부를 받아 지역 내 아동 및 양육자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인 '아이마음놀이터'를 건립하고 현대해상과 함께 아이마음 놀이터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루트임팩트는 이와관련된 분야에서 많은 활동과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결국 '누가 설립한 곳이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기부금 목적에 맞게 얼마나 많은 이웃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적절하게 하느냐'가 관전포인트인 겁니다. 기업시민으로서 사회공헌 활동은 더 장려돼야 하고 기업내 사회공헌 전문가는 더 많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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