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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英 ‘퓨처 오브 더 카 서밋’서 이동약자 전용 PBV 첫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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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3, 2025, 18:05:14

휠체어 탑승 가능한 ‘PV5 WAV’ 선보여..유럽 시장 확대 본격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기아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퓨처 오브 더 카 서밋(Future of the Car Summit)’에 참가해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전용 모빌리티 ‘PV5 WAV’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기아는 이번 행사에서 영국의 장애인 전용 차량 리스사 ‘모타빌리티(Motability)’와 협력해, PV5 WAV를 비롯한 이동약자 전용 PBV(Purpose Built Vehicle)를 유럽 시장에 확대 보급하겠는 계획입니다. 모타빌리티는 약 3만5000대 규모의 WAV 전용 플릿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수준의 사업자입니다.

 

회사에 따르면 PV5 WAV는 일반인과 휠체어 이용자 모두 탑승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콘셉트를 기반으로, 측면 승하차 방식과 보호자의 동승이 가능한 구조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3열에 보호자가 함께 탑승해 휠체어 탑승자를 보조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기아는 이 차량을 화성 EV 전용공장(EVO Plant)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를 통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지속가능성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PV5 WAV는 향후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아는 휠체어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전용 앱을 차량에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AAOS) 기반 플랫폼을 활용해 이동약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 부사장은 “모타빌리티와의 협업을 통해 PV5 WAV의 경쟁력을 입증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이동약자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이동을 돕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기아는 지난 2012년부터 ‘초록여행’ 캠페인을 통해 이동약자에게 맞춤형 차량을 무상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미국 LA에서 WAV 차량 기반 카헤일링 서비스 ‘EnableLA’를 실증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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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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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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