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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달러박스 누적 100만명…환전수수료 100억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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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5, 2025, 09:06:45

달러박스 출시 1주년 대표 외화서비스로
ATM출금수수료 면제 1년연장 등 혜택 지속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일상속 달러 사용경험을 전면에 내세운 모바일 환전지갑 '달러박스'가 출시 1년만에 누적 이용자수 1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25일 집계됐습니다.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를 보유한 만 19세 이상 고객이 개설할 수 있는 외화서비스입니다. 환전수수료 없이 365일 24시간 달러를 모으고 자유롭게 꺼낼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달러를 모으다 여행을 떠날 때 '트래블월렛'과 연결해 해외사용도 가능하도록 했고 '달러 선물하기' 등 이전에 없던 사용성을 구현한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외화 중 가장 보편적인 '달러'에 집중한 것을 인기요인으로 분석합니다. 지난 4월 카카오뱅크 '돈버는 서베이'를 통해 달러박스를 설문조사한 결과 달러박스 사용 이유 1위에 '꾸준한 달러투자'가 꼽혔습니다.


달러박스는 지난 5월 기준 누적이용수 107만명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대표 외화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전체 고객의 88%가 2040세대로 젊은 고객층에서 달러박스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50.2%), 남성(49.8%) 모두 골고루 사용하고 있고 달러박스 최대 보유한도인 1만달러까지 보유한 고객은 10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달러박스 거래건수는 누적 900만건, 누적거래액은 68억달러(9조3000억원) 규모입니다. 일반적으로 달러 환전우대율이 90%인 점을 감안하면 환전수수료 면제를 통해 100억원 수준의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달러박스는 국내 ATM 출금수수료와 트래블월렛을 통한 이종통화 환전수수료도 면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 달러박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상품·서비스와 연계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달러박스 환전수수료는 물론 국내 ATM 출금수수료 정책도 연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평범한 일상에서 달러를 모으고, 쓰고, 선물하고, 여행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달러박스 지향점에 많은 고객이 호응해준데 대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필수 외화서비스로 편의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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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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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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