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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창경, 정밀 농업 스타트업 ‘조벡스’에 씨드 투자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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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7, 2025, 11:06:40

위성 기반 농지 분석 기술로 글로벌 진출 가속
K-농업 기술 선도 기업 목표로 투자 유치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김용우)는 지난 5월 정밀 농업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조벡스(ZORVEX, 대표 이원준)에 대한 씨드(Seed) 투자를 완료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에는 부산창경과 롯데벤처스가 공동 참여했으며, 조벡스는 지난해 법인 설립 직후 받은 엔젤투자에 이어 두 번째 투자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투자금액은 비공개입니다.

 

2024년 설립된 조벡스는 일반 노지 작물 재배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위성 및 센서 기반의 정밀 농업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입니다. 맞춤형 종자 공급 서비스 등 다양한 농업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정부 바우처 및 수출 지원사업을 다수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을 앞두고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국가로의 확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지 특성을 반영한 사업 모델 개발과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원준 대표는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30인 선정, APEC BCG Award 수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등을 받은 차세대 농업 IT 리더로, “기술 개발과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술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부산창경은 지역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집중하며 1200여 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출 6400억원, 고용창출 3000여 명, 후속투자 3900억원 유치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김용우 대표는 “앞으로도 유망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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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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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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