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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이마트, 같은날 경기도에 신규 오픈…전략은 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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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0, 2025, 17:07:00

4년 만에 돌아온 롯데마트 구리점 VS 이마트 킨텍스점 리뉴얼
롯데마트 "식품 90% 그랑그로서리.수도권 동북부 거점"
이마트 "몰링 공간 두배↑ 수도권 서북부 랜드마크 공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와 신세계가 같은날 경기도에 마트를 오픈하며 경쟁에 나섰습니다. 롯데마트는 식품 특화, 이마트는 몰링 경쟁력을 앞세워 소비자 모시기에 열중하는 모습입니다. 온라인소비 강세 속 오프라인 차별화와 실 매장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지난 6월26일 구리시와 고양시에 각각 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과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경기도 가족 단위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식품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휴식 공간을 확대한 점은 동일했지만 세부 전략에서 차이가 뚜렷합니다.

 

4년만의 컴백...식품 비중 90% '그랑그로서리 구리점'

 

구리시는 경기 동북부 주요 상권으로 꼽히지만 2021년 롯데마트 구리점 영업종료 이후 대형마트가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롯데마트는 재정비를 거쳐 4년만에 구리시 인창동 구리유통종합시장에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을 열었습니다. 그랑그로서리는 매장면적의 90%를 신선과 즉석조리 식품 등 먹거리로 채우는 롯데마트·슈퍼의 식료품 전문 매장 브랜드입니다.

 

구리점은 매장입구에서부터 30미터 길이 롱 델리 로드를 마련하고 이곳에 PB(자체 브랜드)인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 ‘요리하다 키친’ 등 전문 델리존을 배치했습니다. 델리 상품 구성을 기존 점포 대비 약 50% 늘렸습니다. 냉장 간편식 특화 매장인 ‘데일리 밀 설루션’에서는 약 500종의 간편식을 판매합니다.

 

전 세계 조미식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글로벌 퀴진’은 롯데마트 모든 점포 중 최대규모입니다. 롯데마트 주류 전문점 보틀벙커 셀렉트에는 1000여종의 와인과 위스키 상품을 취급합니다. 구리점은 매주 10대 신선식품을 선정해 초저가 수준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소비자가 직접 손질하는 ‘리테일 팩’ 육류상품도 운영합니다.

 

이번 구리점 출점은 은평점에서 얻은 자신감이 발판이 됐습니다. 2023년 그랑그로서리 1호점으로 오픈한 은평점은 오픈 이후 약 4개월간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0% 증가했는데 44미터 길이의 ‘롱 델리 로드’가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같은기간 즉석조리 상품은 재단장 전과 비교해 매출이 40%가량 늘었습니다.

 

구리점은 인창동 인근 3km 이내에 약 15만세대가 거주하는 상권특성을 반영해 키즈·패밀리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2층 전체를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토이저러스로 꾸렸으며 시즌별로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롯데마트 최초로 문화센터내 '트니트니 플러스' 직영센터도 도입해 전문강사가 프리미엄 예체능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구리점, 은평점처럼 신도시 거주 상권이거나 그 지역에 대형마트가 없을 경우에는 그랑그로서리 매장을 열 수 있다. 일반적인 리뉴얼이라도 먹거리 진열 면적을 70~80%까지 확대할 예정"이라며 "현재 또 확정된 리뉴얼은 없지만 추후 추가 출점을 하게 되면 그로서리가 중심이 되는 점포를 내세울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올·다·무’ 품은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 몰링 공간 2배 확대

 

이마트는 킨텍스점을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단장하며 쇼핑몰 경쟁력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엇보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특성에 맞춰 매장을 가족 친화적으로 개편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지하 1층 트레이더스와 일렉트로마트를 제외한 1·2층 영업면적 4445평(1만4694㎡)를 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

 

지상 1층 중앙부에 복합 공간 ‘북 그라운드’와 스타벅스를 배치하고 2층에는 ‘키즈 그라운드’를 신설해 3040 고객들이 쇼핑과 휴식, 놀이를 자녀와 함께 혹은 따로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팝업스토어 등으로 운영됐던 ‘아트리움’까지 더하면 킨텍스점의 휴식·문화 공간은 200평(661㎡)으로 리뉴얼 이전과 비교했을 때 약 2배 넓어졌습니다.

 

트렌디한 F&B 구성도 한층 강화했습니다. 경북 지역 종합 베이커리 ‘두낫디스터브베이커리’를 경기 북부 최초로 입점시켰습니다. 성수동 ‘화화돈’, 메밀요리 전문점 ‘의령메밀연구소’도 마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매장들입니다. 여기에 고양시 최초로 실내 트램펄린 파크 ‘바운스 더 퍼스트’까지 도입했습니다.

 

인기 브랜드는 매장 면적을 넓히는 동시에 신규 테넌트를 도심형 쇼핑몰 수준으로 강화했습니다. 올리브영은 기존 55평에서 158평으로 2.9배 커졌고, 다이소는 190평에서 502평으로 2.6배 확장됐습니다. 오는 9월 무신사 스탠다드까지 입점을 완료하면 킨텍스점은 ‘올·다·무’로 대표되는 3대 인기 쇼핑 브랜드를 모두 갖춘 쇼핑몰로 자리하게 됩니다.

 

 

롯데 “동북부 핵심 거점” VS 이마트 “랜드마크 입지 공고”

 

양사가 지난 6월 같은 날 경기 상권에 매장을 오픈한건 단순히 하나의 점포를 늘리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쿠팡을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가 소비자들의 일상 깊숙이 침투한 가운데에서도 식품, 그로서리만큼은 대형마트를 직접 찾아 보고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많다는 점에서입니다. 

 

롯데마트는 구리점을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롯데마트 제타’의 경기 동북부 지역 핵심 거점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입니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영국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협업해 AI 기반 롯데마트 제타 앱을 정식 론칭했습니다. 롯데마트 제타는 사용자에게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AI 장보기’를 핵심 경쟁력으로 삼았습니다.

 

구리점과 롯데마트 제타가 보여줄 시너지는 AI와 연계해 온·오프라인 그로서리 경쟁력을 키우려는 롯데 그룹 차원에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동빈 회장은 이달초 구리점을 직접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기도 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오카도와 협업해 성장성이 높은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을 통해 일산을 넘어 반경 7km 이내 김포한강, 파주운정까지 아우르는 광역 상권 공략에 나섭니다. 약 100만명 수도권 서북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선제적 투자를 통해 킨텍스상권내에 기존 랜드마크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비식품 시장에서는 쿠팡과 다이소가 온오프라인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채널이지만, 신선 먹거리 같은 경우 여전히 대형마트가 강점이자 유일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며 "최근 대형마트들이 먹거리 비중을 최대 90%라는 조금 과도할 정도까지 리뉴얼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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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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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K-AI 기술 리더십 제시 ‘SK AI 서밋’ 개최

SK, K-AI 기술 리더십 제시 ‘SK AI 서밋’ 개최

2025.10.13 09:35: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11월 3~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SK AI 서밋 2025’를 개최, 국내외 선도 기업들과 함께 AI 생태계의 오늘을 점검하고 내일의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SK AI 서밋은 반도체·에너지설루션·AI 데이터센터·에이전트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 걸친 SK그룹의 AI 경쟁력을 국내외 기업과 학계에 소개하고, 글로벌 빅테크와 최신 AI 동향을 공유하며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행사입니다. 지난해 온·오프라인으로 3만명 이상이 참여해 국내 최대 AI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는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의미의 ‘AI Now & Next’를 주제로 열립니다. 올 행사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벤 만 엔트로픽 공동창업자, 팀 코스타 엔비디아 반도체엔지니어링총괄, 정신아 카카오 대표 등 국내외 빅테크 핵심 인사들이 참석합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도 각각 AI 인프라, AI 메모리에 대한 견해를 나눕니다. 최태원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오늘의 혁신 실행(AI Now)’과 ‘내일의 도약 준비(AI Next)’에 대해 설명하고 지난 1년간 SK가 추진해온 AI 생태계 구축 여정과 향후 성장 전략을 공유합니다. 최 회장은 “AI를 제조에 도입해 더 좋은 물건과 제조 능력을 갖추는 게 중요한 만큼 AI 전환으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제조 AI’를 한국이 가야 할 AI의 방향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최 회장은 지난해 AI 확산을 위해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핵심 서비스(killer use case) ▲수익모델 ▲에너지 ▲양질의 데이터 ▲반도체 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이 과제들은 개별 기업이 단독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렵기에 글로벌 협력으로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회장은 올해도 “건강한 AI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영양이 있는 밥(데이터)을 먹어야 한다”거나 “데이터센터 운영비의 85%가 전기”라면서 AI 확산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은 각각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반도체 경쟁력, 고도화된 생활밀착형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빅테크와 협업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SK그룹은 지난해 멤버사 중심으로 꾸려졌던 행사를 올해 스타트업·학계·해외 기업 등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하며 규모와 다양성을 키울 계획입니다. 부대행사로는 AI 개발자 행사 ‘SK AI 서밋 2025 클로드 코드 빌더 해커톤’이 마련됩니다. SK텔레콤, 엔트로픽, 콕스웨이브가 공동 주관하며 벤 만 엔트로픽 공동 창업자가 직접 참가자들과 AI 개발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한편, SK그룹은 이번 행사에 앞서 이달 28일 2025 APEC 정상회의 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주관해 SK가 추구하는 가치 창출형 AI 생태계 전략을 국내외 AI 오피니언 리더들과 공유합니다. 퓨처테크포럼 AI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조연설로 한국의 AI 생태계 육성 경험을 밝힙니다. 하정우 대통령비서실 AI미래기획수석비서관, 매트 가먼 아마존웹서비스 CEO,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경훈 오픈AI코리아 총괄대표, 글로벌 AI석학인 최예진 미국 스탠포드대 인간중심AI연구소(HAI) 교수, 메타 경영진, 딜로이트 아시아 AI 리더 등은 연사, 토론 등으로 AI 생태계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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