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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프라임에셋과 제휴..‘몸집 불리기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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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7, 2017, 16:03:10

단일 GA 기준 업계 최대 업체와 상품판매 제휴체결..전속 설계사 수도 증가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NG생명이 최근 업계 1위 독립보험대리점(GA)과 상품제휴를 체결했다. 기존 전속 설계사 수가 꾸준히 늘어난 가운데, 신채널을 확장해 매출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이를 두고 ING생명이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몸집 불리기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대형 GA업체인 프라임에셋과 상품 판매 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지난 2월 말 제휴에 대해 합의했고, 오는 15일부터 정식 판매한다.   

프라임에셋은 연합으로 구성된 GA코리아를 제외하고, 단일 GA로는 사실상 업계 1위 업체다. 지난 2002년에 공식 출범해 지난해 12월 기준 소속 설계사 수는 1만 2552명이다.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는 9943억원 수준이다.
 
ING생명은 2014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하면서 꾸준히 GA와의 상품 판매 제휴에 나서고 있다. 정 사장은 최근 연임에 성공해 ING생명을 이끌고 있다.
 
지난 2014년 3월 업계 7위 수준인 에이플러스(A+)에셋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케이지에이(KGA)에셋(2015년 4월), 인카금융서비스(2015년 8월), GA코리아(2015년 12월), 리더스금융판매(2016년 4월) 등 GA업계 상위권 업체들과 차례로 제휴를 맺었다.

신채널을 확장한 전략은 바로 매출 증가로 나타났다. 2015년 말 9억 2000만원에 불과했던 대리점 매출은 작년 11월 말 기준 29억원을 기록해 한 해 사이에 200% 이상 상승했다.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로 매출은 더욱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ING생명의 설계사 수도 늘어나고 있다.  2014년 말 5948명이었던 전속 설계사 수는 2015년 12월 말 4990명으로 1000명 가까이 줄었지만, 2016년 11월말 기준으로는 5280명으로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생보사 전체 설계사는 3000명 가량 감소했다.

보험업계도 이번 ING생명의 GA확대 전략에 대해 판매고를 올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소형사의 경우 사업비 부담이 있어 대리점 제휴와 전속 설계사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ING생명이 매출 늘리기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ING생명의 GA제휴 확대는 영업 측면에서 다분히 전략적인 판단으로 풀이된다. ING생명 전속 설계사들 가운데 연령대가 2030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 설계사는 주로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펼쳐 상대적으로 고객층이 젊은 편이다.

반대로 GA소속 설계사의 경우 나이대가 20~50대까지 다양한 편이며, 비교적 40대 이상의 설계사 비중이 높다. 이 경우 ING생명의 전속 설계사가 공략한 젊은 고객층과 겹치지 않아 회사 입장에선 GA설계사를 통해 여러 연령대의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ING생명의 몸집 불리기는 결국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준비작업을 하는 것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 암보험 등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리드했다는 평을 받았다. 여기에 매출을 올려 상장전 회사 가치를 보다 높게 평가 받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ING생명은 지난달 9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심사는 이번 달 내에 완료될 예정이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5월에 상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ING생명 관계자는 “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한 2014년 이후 판매채널 다각화 의도로 GA업체들과의 제휴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5월에 있을 상장과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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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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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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