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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프라임에셋과 제휴..‘몸집 불리기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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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7, 2017, 16:03:10

단일 GA 기준 업계 최대 업체와 상품판매 제휴체결..전속 설계사 수도 증가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NG생명이 최근 업계 1위 독립보험대리점(GA)과 상품제휴를 체결했다. 기존 전속 설계사 수가 꾸준히 늘어난 가운데, 신채널을 확장해 매출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이를 두고 ING생명이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몸집 불리기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대형 GA업체인 프라임에셋과 상품 판매 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지난 2월 말 제휴에 대해 합의했고, 오는 15일부터 정식 판매한다.   

프라임에셋은 연합으로 구성된 GA코리아를 제외하고, 단일 GA로는 사실상 업계 1위 업체다. 지난 2002년에 공식 출범해 지난해 12월 기준 소속 설계사 수는 1만 2552명이다.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는 9943억원 수준이다.
 
ING생명은 2014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하면서 꾸준히 GA와의 상품 판매 제휴에 나서고 있다. 정 사장은 최근 연임에 성공해 ING생명을 이끌고 있다.
 
지난 2014년 3월 업계 7위 수준인 에이플러스(A+)에셋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케이지에이(KGA)에셋(2015년 4월), 인카금융서비스(2015년 8월), GA코리아(2015년 12월), 리더스금융판매(2016년 4월) 등 GA업계 상위권 업체들과 차례로 제휴를 맺었다.

신채널을 확장한 전략은 바로 매출 증가로 나타났다. 2015년 말 9억 2000만원에 불과했던 대리점 매출은 작년 11월 말 기준 29억원을 기록해 한 해 사이에 200% 이상 상승했다.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로 매출은 더욱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ING생명의 설계사 수도 늘어나고 있다.  2014년 말 5948명이었던 전속 설계사 수는 2015년 12월 말 4990명으로 1000명 가까이 줄었지만, 2016년 11월말 기준으로는 5280명으로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생보사 전체 설계사는 3000명 가량 감소했다.

보험업계도 이번 ING생명의 GA확대 전략에 대해 판매고를 올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소형사의 경우 사업비 부담이 있어 대리점 제휴와 전속 설계사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ING생명이 매출 늘리기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ING생명의 GA제휴 확대는 영업 측면에서 다분히 전략적인 판단으로 풀이된다. ING생명 전속 설계사들 가운데 연령대가 2030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 설계사는 주로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펼쳐 상대적으로 고객층이 젊은 편이다.

반대로 GA소속 설계사의 경우 나이대가 20~50대까지 다양한 편이며, 비교적 40대 이상의 설계사 비중이 높다. 이 경우 ING생명의 전속 설계사가 공략한 젊은 고객층과 겹치지 않아 회사 입장에선 GA설계사를 통해 여러 연령대의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ING생명의 몸집 불리기는 결국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준비작업을 하는 것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 암보험 등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리드했다는 평을 받았다. 여기에 매출을 올려 상장전 회사 가치를 보다 높게 평가 받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ING생명은 지난달 9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심사는 이번 달 내에 완료될 예정이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5월에 상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ING생명 관계자는 “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한 2014년 이후 판매채널 다각화 의도로 GA업체들과의 제휴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5월에 있을 상장과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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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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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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