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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프라임에셋과 제휴..‘몸집 불리기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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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7, 2017, 16:03:10

단일 GA 기준 업계 최대 업체와 상품판매 제휴체결..전속 설계사 수도 증가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NG생명이 최근 업계 1위 독립보험대리점(GA)과 상품제휴를 체결했다. 기존 전속 설계사 수가 꾸준히 늘어난 가운데, 신채널을 확장해 매출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이를 두고 ING생명이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몸집 불리기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대형 GA업체인 프라임에셋과 상품 판매 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지난 2월 말 제휴에 대해 합의했고, 오는 15일부터 정식 판매한다.   

프라임에셋은 연합으로 구성된 GA코리아를 제외하고, 단일 GA로는 사실상 업계 1위 업체다. 지난 2002년에 공식 출범해 지난해 12월 기준 소속 설계사 수는 1만 2552명이다.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는 9943억원 수준이다.
 
ING생명은 2014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하면서 꾸준히 GA와의 상품 판매 제휴에 나서고 있다. 정 사장은 최근 연임에 성공해 ING생명을 이끌고 있다.
 
지난 2014년 3월 업계 7위 수준인 에이플러스(A+)에셋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케이지에이(KGA)에셋(2015년 4월), 인카금융서비스(2015년 8월), GA코리아(2015년 12월), 리더스금융판매(2016년 4월) 등 GA업계 상위권 업체들과 차례로 제휴를 맺었다.

신채널을 확장한 전략은 바로 매출 증가로 나타났다. 2015년 말 9억 2000만원에 불과했던 대리점 매출은 작년 11월 말 기준 29억원을 기록해 한 해 사이에 200% 이상 상승했다.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로 매출은 더욱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ING생명의 설계사 수도 늘어나고 있다.  2014년 말 5948명이었던 전속 설계사 수는 2015년 12월 말 4990명으로 1000명 가까이 줄었지만, 2016년 11월말 기준으로는 5280명으로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생보사 전체 설계사는 3000명 가량 감소했다.

보험업계도 이번 ING생명의 GA확대 전략에 대해 판매고를 올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소형사의 경우 사업비 부담이 있어 대리점 제휴와 전속 설계사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ING생명이 매출 늘리기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ING생명의 GA제휴 확대는 영업 측면에서 다분히 전략적인 판단으로 풀이된다. ING생명 전속 설계사들 가운데 연령대가 2030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 설계사는 주로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펼쳐 상대적으로 고객층이 젊은 편이다.

반대로 GA소속 설계사의 경우 나이대가 20~50대까지 다양한 편이며, 비교적 40대 이상의 설계사 비중이 높다. 이 경우 ING생명의 전속 설계사가 공략한 젊은 고객층과 겹치지 않아 회사 입장에선 GA설계사를 통해 여러 연령대의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ING생명의 몸집 불리기는 결국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준비작업을 하는 것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 암보험 등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리드했다는 평을 받았다. 여기에 매출을 올려 상장전 회사 가치를 보다 높게 평가 받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ING생명은 지난달 9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심사는 이번 달 내에 완료될 예정이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5월에 상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ING생명 관계자는 “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한 2014년 이후 판매채널 다각화 의도로 GA업체들과의 제휴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5월에 있을 상장과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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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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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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