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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프라임에셋과 제휴..‘몸집 불리기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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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7, 2017, 16:03:10

단일 GA 기준 업계 최대 업체와 상품판매 제휴체결..전속 설계사 수도 증가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NG생명이 최근 업계 1위 독립보험대리점(GA)과 상품제휴를 체결했다. 기존 전속 설계사 수가 꾸준히 늘어난 가운데, 신채널을 확장해 매출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이를 두고 ING생명이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몸집 불리기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대형 GA업체인 프라임에셋과 상품 판매 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지난 2월 말 제휴에 대해 합의했고, 오는 15일부터 정식 판매한다.   

프라임에셋은 연합으로 구성된 GA코리아를 제외하고, 단일 GA로는 사실상 업계 1위 업체다. 지난 2002년에 공식 출범해 지난해 12월 기준 소속 설계사 수는 1만 2552명이다.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는 9943억원 수준이다.
 
ING생명은 2014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하면서 꾸준히 GA와의 상품 판매 제휴에 나서고 있다. 정 사장은 최근 연임에 성공해 ING생명을 이끌고 있다.
 
지난 2014년 3월 업계 7위 수준인 에이플러스(A+)에셋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케이지에이(KGA)에셋(2015년 4월), 인카금융서비스(2015년 8월), GA코리아(2015년 12월), 리더스금융판매(2016년 4월) 등 GA업계 상위권 업체들과 차례로 제휴를 맺었다.

신채널을 확장한 전략은 바로 매출 증가로 나타났다. 2015년 말 9억 2000만원에 불과했던 대리점 매출은 작년 11월 말 기준 29억원을 기록해 한 해 사이에 200% 이상 상승했다.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로 매출은 더욱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ING생명의 설계사 수도 늘어나고 있다.  2014년 말 5948명이었던 전속 설계사 수는 2015년 12월 말 4990명으로 1000명 가까이 줄었지만, 2016년 11월말 기준으로는 5280명으로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생보사 전체 설계사는 3000명 가량 감소했다.

보험업계도 이번 ING생명의 GA확대 전략에 대해 판매고를 올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소형사의 경우 사업비 부담이 있어 대리점 제휴와 전속 설계사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ING생명이 매출 늘리기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ING생명의 GA제휴 확대는 영업 측면에서 다분히 전략적인 판단으로 풀이된다. ING생명 전속 설계사들 가운데 연령대가 2030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 설계사는 주로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펼쳐 상대적으로 고객층이 젊은 편이다.

반대로 GA소속 설계사의 경우 나이대가 20~50대까지 다양한 편이며, 비교적 40대 이상의 설계사 비중이 높다. 이 경우 ING생명의 전속 설계사가 공략한 젊은 고객층과 겹치지 않아 회사 입장에선 GA설계사를 통해 여러 연령대의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ING생명의 몸집 불리기는 결국 오는 5월 상장을 앞두고 준비작업을 하는 것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 암보험 등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리드했다는 평을 받았다. 여기에 매출을 올려 상장전 회사 가치를 보다 높게 평가 받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ING생명은 지난달 9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심사는 이번 달 내에 완료될 예정이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5월에 상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ING생명 관계자는 “현 정문국 사장이 부임한 2014년 이후 판매채널 다각화 의도로 GA업체들과의 제휴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5월에 있을 상장과 이번 프라임에셋과의 제휴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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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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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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