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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담보대출 옥죄니 보험계약대출 증가..해약↑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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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5, 2017, 12:03:00

보험硏 , 보고서 통해 지적..보험사 유동성 리스크 확대·보험사 가치평가에도 악영향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정부가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고 가계부채를 안정시키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강화해 왔다. 이에 따라 풍선효과로 보험계약대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험계약대출이 늘면 보험 해약률도 높아지는데, 실제 해약률이 보험사가 예상한 해약률보다 높아지면 유동성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도입될 IFRS17 기준은 보험부채시가평가에 해약률을 고려하기 때문에 보험사의 해약률 관리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의 전용식 연구위원·정인영 연구원은 위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주택가격 상승세 둔화가 가계부채와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6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정부의 부동산 관련 규제 강화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강화정책, 금리 상승 우려 등이 주택가격 상승세를 둔화시켰다고 밝혔다. 부동산 경기 둔화는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를 약화시켜 가계부채 관리에는 도움이 된다.

문제는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보험사 등 비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확대되는 등 일종의 풍선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또한 전체 가계대출에 있어서도 예금은행의 가계대출은 전년동기대비 9.4%(617조 4000억원) 증가했지만, 비은행기관의 가계대출은 전년동기대비 17%(291조 3000억원) 증가했다.

전용식 연구위원은 “주택가격 상승률 둔화로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기타 가계대출은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여신 시장의 풍선효과가 보험계약대출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해약률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보험산업의 지난해 3분기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109조원이다. 이중 보험계약대출이 53조 7000억원, 부동산담보대출이 41조 5000억원을 차지한다. 2015년 생명보험의 보험계약대출은 전년동기대비 0.9% 증가했지만, 지난해 3분기에는 2.6%로 상승했다. 손해보험도 10.3%에서 12.3%로 증가율이 올랐다.

전 연구위원은 “보험계약대출의 경우 금융회사의 여신심사 강화 정책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증가세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시점의 보험계약대출 증가는 3~4분기 후 보험 해약·효력 상실 규모 증가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주택가격 상승세 둔화로 인한 내수위축이 장기화되면, 재정상태가 악화된 가입자가 보험계약을 해약할 가능성이 높아 해약환급금의 규모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전 연구위원은 “보험계약대출의 해약과 증가는 단기적으로는 보험사의 유동성 리스크를 확대시킬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보험사의 가치평가에 영향을 미친다”며 “IFRS17 기준은 보험부채시가평가에 해약률을 고려하기 때문에 해약률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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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 기자 o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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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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