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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자산운용, 1Q 미국메디컬 AI ETF 신규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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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13:07:53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하나자산운용(대표이사 김태우)이 22일 1Q 미국메디컬 AI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상품은 AI산업 수혜가 기대되는 템퍼스AI, 리커전 파머슈티컬스, 인튜이트브 서지컬 등 미국 메디컬AI 대표기업에 투자합니다.

 

메디컬AI 산업은 구글 알파폴드2가 기존의 방법으로 예측하기 어려웠던 단백질 구조를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해 정확하게 예측해 신약개발, 단백질 기능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공로로 2024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하며 큰 관심을 끌었으며 최근 젠슨 황의 엔비디아를 비롯해 다수의 빅테크기업들이 메디컬AI를 ‘Next Amazing Revolution’의 영역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리서치업체 프레지던스 리서치에 따르면 전통적인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AI와 결합해 메디컬AI 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글로벌 메디컬AI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267억달러에서 2033년 약 6138억달러로 정밀의료, AI신약개발, 로봇수술 등을 중심으로 연평균 약 37% 성장이 예상됩니다.

 

1Q 미국메디컬 AI는 이러한 미국 메디컬AI에 투자하는 최초의 ETF(국내 상장 기준)로 ‘KEDI 미국메디컬AI’지수를 추종하며 해당지수는 미국 상장기업중 메디컬(의료) AI 관련도가 높은 기업을 스코어링 방식 등을 종합해 최대 15개 기업을 선별합니다. 

 

주요 편입 기업으로 ‘의료계의 팔란티어’라고 불리는 AI기반 정밀의료플랫폼 기업 템퍼스AI(TEM), 엔디비아가 지분 투자한 AI 신약개발 선두주자 리커전 파마슈티컬(RXRX), 수술용로봇 전문 기업 인튜이티브 서지컬(ISRG)에 각 약 25%, 15%, 10%를 투자합니다. 

 

템퍼스AI와 리커전 파마슈티컬은 2025년 상반기 기준 국내 해외주식 투자자 순매수 각 5위와 10위에 올랐습니다. 템퍼스 AI(5위)는 국내 투자자가 팔란티어(6위), 애플(7위), 코인베이스(8위), AMD(9위) 보다 많은 금액을 투자해 서학개미에게도 친숙한 종목입니다. 이 외에도 구글, 노바티스, 엔비디아, 아스트라제네카 등 메디컬 AI 관련 기술을 보유하거나 협업하는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하나자산운용은 올해들어 ▲1Q 미국배당TOP30 ▲1Q 미국S&P500 ▲ 1Q 미국나스닥100 ▲1Q 미국S&P500미국채혼합50액티브 등을 잇달아 상장하며, ETF 상품 라인업을 확충해 왔습니다. 이중 미국대표지수 2종(1Q 미국S&P500, 1Q 미국나스닥100)은 최저 수준의 보수와 낮은 주당가격으로 개인 및 연금투자자들의 매수에 힘입어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김태우 대표는 “상반기에는 S&P500, 나스닥100 등 연금투자에 필수적인 라인업을 채웠으며 하반기부터는 하나자산운용의 리서치 역량을 기반으로 1Q ETF 만의 차별화된 ETF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AI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전 영역에 걸쳐 기존 산업과 우리들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설명하며 “이번 메디컬AI와 같이 AI와 결합하여 구조적인 장기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에 투자하는 혁신 ETF를 지속적으로 상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자산운용은 7월22일부터 8월31일까지 1Q 미국메디컬AI ETF 순매수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Q 메디컬AI ETF를 10주 이상 매수하면 추첨을 통해 건강검진 상품권, 젠톡 유전자 검사 키트, 오쏘몰 이뮨 멀티비타민 등을 지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1Q ETF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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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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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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