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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러너에서 트레일러닝으로…피부관리 받는 남자 크게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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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5, 2025, 14:08:49

신한카드, '나' 위한 가치소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카드(사장 박창훈)는 25일 '미코노미(Me+Economy)'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러닝·피부과·정신건강 분야에서 소비가 큰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개인의 취향과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선 돈을 아끼지 않는 자기중심적 소비문화 이른바 미코노미 트렌드에 주목해 최근 사람들이 관심갖는 분야와 '나'를 위한 가치소비가 어디서 많이 이뤄지는지 분석했습니다.


먼저 '러닝' 관련 키워드 언급량은 2년 전보다 4.5배 증가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까지는 다이어트, 조깅, 취미 등 가벼운 취미활동으로서 러닝 언급이 많았다면 올해는 관심도 증가와 함께 러닝을 전문적으로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트레일러닝, 나이트러닝, 러닝화 등으로 연관 키워드가 다양해졌습니다.


이중에서도 산이나 숲길 등 주로 자연속에서 달리는 트레일러닝 관련 언급량은 2년새 76.2% 증가했습니다. 덩달아 러닝전문매장을 찾는 발길도 늘었습니다. 2년 전과 비교해 전체 이용건수는 203%, 이용금액은 216% 급증했습니다.

 


연령별로는 30대 이용건수가 44.8%로 절반가량을 차지했고 이용금액 증가율도 232%로 모든 연령층 가운데 가장 높았습니다.


이용건수 기준으로 남녀비중을 분석해보니 2년사이 여성비중이 5.9%p 높아졌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남성 62.0%, 여성 38.0%로 24.0%p 격차를 보였던 이용비중이 올 상반기 남성 56.1%, 여성 43.9%로 비중 차이가 12.2%p로 줄었습니다.


젊음을 오래 유지하고자 하는 '저속노화' 열풍에 따라 외모관리 지출도 늘어났습니다. 주기적으로 관리받는 스킨케어패키지, 정기이용권 같은 100만원 이상 고액결제건이 최근 2년동안 31.2% 증가한 것입니다.


또 피부과 여성이용율은 올 상반기 기준 76.6%로 여전히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2년 이용건수 변화를 보면 30대남성의 이용이 73.7% 크게 늘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외모도 하나의 '스펙'으로 인식되면서 제모, 레이저 치료 등 외모관리에 적극적인 젊은 남성이 많아졌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마음건강'을 챙기려는 세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올 상반기 정신건강의학과 이용건수는 2023년 대비 11.4% 증가했습니다.


연령별 심리상담 연관검색어를 보면 20대는 진로, 연애에 관심이 높았고 30대는 아동, 부부, 직장 등 언급이 많았습니다. 40대에서는 청소년 심리상담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뤄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세대의 고민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50대 이상은 우울증, 무력감 등 개인의 정서와 감정을 적극 관리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양한 트렌드 분석으로 고객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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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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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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