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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남민석 학생, CO2 미세기포 활용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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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8, 2025, 13:09:46

레미콘 세척수 재활용과 강도 향상 성과
연간 120만 톤 CO2 저감 잠재력 제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양건축공학과 남민석 박사과정(지도교수 박동천·위광우)은 이산화탄소(CO2) 미세기포를 활용해 레미콘 세척수의 중화와 콘크리트 성능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상위 5%)에 게재되며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레미콘 세척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알칼리성 세척수는 환경오염 우려로 재활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연구팀은 CO2 미세기포로 이를 효과적으로 중화해 콘크리트 배합수로 활용했습니다.

 

실험 결과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최대 65% 이상 향상됐으며, 1㎥의 콘크리트에는 약 8.75㎏의 CO2를 고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국내 연간 레미콘 사용량에 적용하면 약 120만 톤의 CO2 저감 잠재력이 제시됩니다.

 

남민석 박사과정은 “이번 연구는 건설산업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도 고성능 건축소재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향후 대규모 현장 적용을 통해 탄소중립 건설 실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 해양건축재료연구실(지도교수 박동천·위광우)은 2025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에 선정돼 CO2 울트라 파인 버블을 활용한 콘크리트 구성 재료의 고효율 탄산칼슘 형성기술 개발을 수행 중입니다. 연구실은 앞으로도 건설 분야 탄소저감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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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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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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