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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SK에코플랜트 시공 ‘차나칼레 대교’,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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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6, 2025, 09:09:14

세계 최장 현수교 기술력 세계에 입증
국토발전전시관서 내년 3월까지 전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한 튀르키예 ‘차나칼레 대교’가 국토교통부로부터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번 선정은 해외건설 누적 수주 1조 달러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특별 기획전 ‘기억을 넘어 미래로’의 전시와 함께 진행됐습니다.

 

이번 전시는 지난 60년간 우리나라 해외건설의 발자취와 그 의미를 조명하고자 기획됐습니다. 1965년 시장 개척기에서 시작해 중동 붐 시기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축적된 경험과 성과가 집약돼 있으며, 대국민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가 전시 대상으로 확정됐습니다.

 

차나칼레 대교는 세계 최장 현수교로서 총연장 3563m에 달합니다. 주경간장이 2023m로 기존 2㎞ 한계를 넘어선 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국내 건설사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했음을 입증한 사례로 꼽힙니다. 이 교량은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잇는 상징적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17년 1월 사업을 수주해 2018년 4월 착공했습니다. 이후 약 4년간의 공사 끝에 완공된 차나칼레 대교는 총사업비 4조2000억원이 투입된 초대형 프로젝트로, 세계 교량 건설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남겼습니다.

 

전시관 1층에는 차나칼레 대교 건설 과정과 시공 기술이 상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특히 주케이블 제작에 사용된 ‘와이어 스트랜드(wire strand)’ 실물이 전시돼 관람객들이 실제 건설 현장의 긴장감과 기술적 정밀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DL이앤씨는 이번 전시를 위해 대교가 새겨진 기념주화와 공사 당시 근무복을 튀르키예에서 공수해 왔습니다. 전시품에는 승용차 6만여 대와 맞먹는 10만t의 하중을 견디는 케이블 제작 기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건설 역량이 담겨 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차나칼레 대교는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를 국내 기술로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전시는 해외건설 역사를 돌아보고, 건설인들의 헌신을 조명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오는 2026년 3월 8일까지 서울 중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열리며, 해외건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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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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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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