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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영양↑..편의점 ‘건강 도시락’ 줄지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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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7, 2017, 09:04:58

편의점 도시락 판매 규모 ‘고공행진’..미용·다이어트·건강 도시락 관심↑
GS25·세븐일레븐, 웰빙식 400~500kal 도시락 선봬..CU도 출시 준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이 맛 중심에서 건강식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반찬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지만, 달고 짠 맛이 강해 웰빙식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이 칼로리를 낮추면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도시락을 출시해 편의점 건강 도시락 열풍이 불 것이란 전망이다. SNS상에서도 신제품인 샐러드 도시락에 대해 '생각보다 맛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소비자의 지난달 28일 칼로리를 낮추고 단백질은 높인 '유어스 가벼운한끼'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건강식으로 구성된 '귀리현미샐러드도시락'을 내놨으며, CU도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 작년 편의점 도시락 매출 ‘5000억‘ 기록..샐러드 찾는 고객도 늘어


혼밥족이 많아지면서 작년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5년 편의점 3사 도시락 매출은 3000억원에서 2016년은 5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같은 시기 각 사의 도시락 매출 신장율도 GS25가 176.5%, CU 168.3%, 세븐일레븐 152.1%로 크게 올랐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과 맛이 개선되면서 외식보다 가격이 저렴한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편의점에서 간편식 과일과 샐러드를 찾는 고객도 늘어나는 추세다. 편의점 3사는 닭가슴살 샐러드부터 렌틸콩 샐러드, 케이준 치킨 샐러드, 리코타 치즈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2월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식품의 시장은 2011년 601억원에서 2015년 956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샐러드는 2013년~2015년 최근 3년간 대형마트에서 연평균 17.1%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다이어트, 건강식, 웰빙식에 대한 관심은 예전부터 있어 눈여겨 보던 시장이다”면서 “예전엔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최근 건강식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는 데다 편의점에 여성 고객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가벼운 도시락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칼로리 낮추고, 영양가 높인‘..편의점 3사, 샐러드 도시락 잇따라 출시


가장 먼저 샐러드 도시락의 포문을 연 건 '유어스 가벼운 한 끼'를 출시한 GS25이다. 도시락은 닭가슴살, 치킨소시지김밥, 삶은계란, 고구마, 샐러드, 곤약면 등으로 구성돼 열량은 낮추고 영양소와 포만감은 높였다. 도시락 열량은 400kcal 이하로 기존 도시락(600~800kal)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지만, SNS와 인터넷에서 시식평도 괜찮은 편이다. GS25의 '가벼운 한끼를 먹어보니 구성물이 알차다'는 반응과 '편의점 밥을 자주 먹는데 반가운 메뉴다', '건강식 샐러드인데 맛도 괜찮다'는 등의 긍정적인 평이 올라오고 있다.


GS25 관계자는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는데, SNS에서 반응도 좋고 '생각보다 맛있다'는 얘기도 많다”며 “웰빙,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고객이 건강식 도시락을 구매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귀리현미 샐러드 도시락을 새롭게 선보였다. 귀리현미밥과 샐러드, 두부조림, 구운채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칼로리는 500kcal이다. 특히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인 귀리를 넣은 현미밥을 활용해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는 설명이다.


CU도 현재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직까지 출시 날짜와 도시락 콘셉트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GS25와 세븐일레븐에 이어 저칼로리 샐러드 도시락을 내놓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CU까지 출시되면 편의점 3사의 샐러드 도시락 판매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CU관계자는 “최근 렌틸치킨 샐러드를 출시해 CU의 샐러드 라인업을 강화한 데 이어 도시락도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전체 간편식품 시장에서 샐러드의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건강, 미용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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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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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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