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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섬웨어 피해, 사이버보험으로 보상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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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8, 2017, 11:05:18

주로 기업 대상 배상책임보험 형태로 판매 중..업계·전문가 “개인용 사이버보험은 시기상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Ransomware)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국내에도 10여개 기업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보험사의 사이버보험 상품에 가입돼 있는 기업은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사이버보험은 기업만 가입할 수 있다 보니, 개인용 사이버보험도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개인도 랜섬웨어 등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관련 통계 부족으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게 업계와 전문가들의 견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등의 손보사들이 기업 보험의 형태로 사이버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이버보험은 대부분 배상책임보험의 형태다. 예컨대, 고객이 해킹이나 시스템오류가 있는 기업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바이러스 감염 등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 고객의 피해액을 기업을 대신해 보험사가 보상해 주는 형식이다. 여기에 변호사비용이나 소송비용 등의 법률비용도 보장 범위에 포함된다. 

사이버보험이 보장하는 위험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의 장애로 인한 서비스 중단 ▲해커 침입으로 인한 자료의 유출 및 삭제 ▲고객정보 유출에 따른 손해배상책임 ▲서버 장애로 발생하는 배상책임 등이다. 피해액 산정은 보험사 내 손해사정팀에서 담당하되, 기업 측과 이견이 있는 경우에는 법적 소송까지 갈 수 있다.

시스템 장애나 해커 침입 등과 같은 일반적인 사이버 위험 외에 더 넓은 범위의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도 있다. KB손보의 ‘New Cyber Security 보험’은 정보유출 배상책임을 기본으로 콘텐츠 침해와 평판 침해 등의 배상책임 위험까지 보장한다. 

AIG손보는 지난 2012년 6월 업계 최초로 ‘사이버 종합배상보험’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기본 담보인 정보배상책임에 기업정보 유출에 따른 배상책임과 외주업체의 정보 유출에 따른 피보험자의 법적 책임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선택 가능한 특약 중에 사이버 범죄 관련 비용과 데이터 위기대응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보장하는 특약도 있다.

AIG손보 관계자는 “사이버 종합배상보험은 기존에 제공되던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법률상의 손해배상금 및 방어비용 뿐만 아니라 회사가 관리하는 기업정보 유출로 발생하는 손해배상금도 보상한다”며 “특히, 사이버 사고 관련 특약에 가입하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도 보상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 위험을 포함해 기업의 내부적 손실 위험까지 담보하는 사이버보험도 있다. 현대해상이 판매 중인 ‘New Cyber Security Insurance’는 배상책임뿐만 아니라 기업의 업무 중단, 사이버 협박 등으로 인한 손해까지 보장한다. 

예를 들어 해커가 사이버 공격으로 기업의 전산 시스템에 접근해 개인정보를 유출하겠다고 협박할 경우, 기업이 협박한 해커에게 지급한 금액이나 협상 비용 등을 보상한다. 랜섬웨어 피해도 마찬가지로 보상된다. 또한, 사이버 사고로 기업의 영업이 중단됐을 때 발생하는 영업 손실도 보상해 준다. 

이러한 사이버보험은 기업보험의 특성상 기업마다 보장되는 액수가 천차만별이다.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기업은 작은 기업보다 피해 보상 한도가 더 높을 수밖에 없다는 것. 따라서, 구체적인 보험료와 보상 한도 등을 공개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한편, 최근 사이버 리스크가 확산되면서 개인의 사이버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개인의 PC에 랜섬웨어가 침투했을 경우, 이를 복구하는 비용은 150만원에서 최대 400만원까지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 보험사가 판매 중인 사이버 보험 상품들은 기업보험이기 때문에 개인이 가입할 수 없다. 

현재 사이버보험을 판매 중인 모 손보사 관계자는 “사이버보험을 개인용 일반보험으로 판매하게 될 경우, 각 개인들에 대한 위험률 산출이 어렵다”며 “또한, 사이버 위험은 한번 터지면 대재해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 부담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황인창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사이버 위험이 커지면서 이를 보장하는 개인용 사이버보험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필요성도 있다”며 “다만, 보험 상품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충분한 통계 데이터가 쌓여야하기 때문에 당장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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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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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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