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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올해 1분기 실적 좋긴 했는데..‘방심은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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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3, 2017, 06:05:00

당기순이익 전년 대비 5442억원 증가..“매도가능증권·부동산 처분 등 일시적 이익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1분기 보험사 경영실적이 호조세를 보였다. 당기순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500억원 가까이 증가한 것. 하지만, 증권이나 부동산 처분 등 일시적 이익의 영향이 커 방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2017년도 1분기 보험사 경영실적(잠정)을 23일 발표했다. 당기순이익은 투자영업이익 증가와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42억원(24.4%) 증가한 2조 7765억원을 기록했다.

생명보험회사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 574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0억원(18.6%) 증가했다. 주식시장이 활황을 이루면서 배당수익이 증가(2279억원)했고, 매도가능증권 처분이익도 증가(1008억원)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

손해보험회사는 1조 2025억원으로 생보사보다는 적었지만, 증가세 면에서는 2972억원(32.8%)이 늘어 생보사를 앞질렀다. 자동차보험 제도개선 등에 따른 손해율 하락(82.2%→78.0%)으로 자동차보험 손익이 증가(1490억원)했고, 부동산 처분이익(2575억원)이 증가했다. 
  
보험영업 상황을 보여주는 수입보험료 규모는 47조 7082억원으로 작년보다 2677억원(0.6%) 늘었다. 생보사의 경우 보장성보험과 퇴직연금 등은 증가했지만, 저축성보험의 수입보험료가 크게 감소(-1조 702억원)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687억원(-1.6%) 줄어든 28조 5246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손보사는 7364억원(4.0%)이 증가한 19조 1836억원을 기록했다. 자동차보험의 수입보험료 증가율이 7.5%로 가장 높았고, 일반·장기보험도 각각 3.7%·3.2%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유지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총자산이익률(ROA,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의 비중)와 자기자본이익률(ROE, 자기자본에 대한 이익 비율) 모두 상승세를 나타냈다. 올 1분기 총자산이익률은 1.07%로 전년 동기(0.93%) 대비 0.14% 상승했고, 자기자본이익률도 지난해 9.34% 보다 1.83%p 상승한 11.17%를 기록했다. 다만, 손보사(2.73%p)가 생보사(1.31%p)보다 높은 수익성을 보였다. 

올해 3월말 기준 보험사 총자산은 1048조 8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말 대비 74조 5587억원(7.7%) 증가했다. 자기자본의 경우 당기순이익 증가 등에 따라 100조 7013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3조 388억원(3.1%) 늘었다.

1분기 보험사 실적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부채를 시가평가하는 국제보험회계기준(IFRS17) 등 제도 변화가 예정된 상황”이라며 “보험사는 건전한 재무상태 유지를 위해 장기 수익성 확보 및 이익의 내부 유보가 필수”라고 말했다.

특히, 1분기 중 주식시장이 호전돼 투자영업이익을 중심으로 순익이 증가했지만, 이러한 실적 상승은 매도가능증권과 부동산 처분 등에 따른 일시적 이익의 영향이 크다는 게 금감원 측의 입장이다. 지속 가능한 손익구조를 창출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것.

금감원 관계자는 또한 “올해 안에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등 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상존해 경영 환경에는 여전히 위험이 내재돼 있다”며 “보험사 운용자산규모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재무건전성과의 균형을 고려한 장기적 수익창출능력 확보와 자체 리스크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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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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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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