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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생명 노조 “경영 악화, 산업은행이 책임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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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17, 19:06:06

회사 매각 위해 고이율 저축성 상품 판매로 외형 성장..저금리로 인한 손실 급증
보유 중인 우량채권 수 천억 팔아 흑자..“채권 유지 때 RBC비율 150% 지켰을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KDB생명의 경영상태 악화에 대한 책임이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회사 매각을 위해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을 무리하게 판매하고 우량 채권을 매각하는 등 외형적 지표에 신경쓰다보니,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 일에 소홀했다는 것이다.

이에 KDB생명 노조 측은 KDB생명이 추진 중인 구조조정 계획에 반대하며 회사 경영 악화에 책임이 있는 산업은행이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 측은 특별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오후, 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개최한 ‘KDB생명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재한 사무금융노조 KDB생명 지부장은 “회사의 구조조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회사 경영을 악화시킨 장본인인 산업은행이 전면에 나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KDB생명은 지난 2015년까지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다가 작년에서야 102억원의 적자로 돌아섰다. 2014년과 2015년에는 각각 653억원과 276억원의 흑자를 내는 등 견실한 모습을 보였다. 문제는 이 흑자가 정상적인 회사 경영에 따른 것이 아니라는 게 노조 측의 입장이다. 

송 지부장은 “기존에 회사가 보유하고 있던 높은 이율의 우량채권을 적게는 수 백억원, 많게는 수 천억원씩 팔아가면서 손실을 감춰왔다”며 “그렇게 판 우량채권을 지금 보유하고 있었다면, RBC비율이 15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KDB생명의 주된 손실은 과거에 많이 판매한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에서 비롯된다고 송 지부장은 언급했다. 회사 매각을 염두에 두고 외형을 키우기 위해 무리하게 고이율의 상품을 판매한 것이 저금리 상황에서 이자율 차이에 따른 손실로 다가오게 된 것이다.

KDB생명 노조 관계자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지난 2012년도에 출시한 ‘365양로저축보험’을 예로 들었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3.5%의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할 때, 이 상품은 3.65%의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면서 매출을 늘렸다. 과거에 판매된 이러한 고이율 상품들이 현재 부담이 되고 있는 형편이다.

송 지부장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3차례에 걸쳐 회사 매각에 실패하면서, 그 과정에서 회사의 내실을 다질 시기를 놓쳤다”며 “산업은행 측이 경영 실패의 책임을 인정하고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 경영 상태가 악화되자 KDB생명은 이달 초에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경영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대규모 지점 통폐합 계획과 300억원의 인건비 절약을 위한 희망퇴직 진행일정 및 대상자가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KDB생명은 경영 개선을 위한 ‘미래혁신TF’를 구성하고 외부 업체의 경영컨설팅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결과는 빠르면 다음주, 늦어도 이달 말에 나올 예정이다. 

KDB생명 관계자는 “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결과가 조만간 나오게 되면, 대주주인 산업은행과의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현재 나온 지점 통폐합이나 희망퇴직 등은 논의 중인 대안들 중의 하나로, 아직 회사 차원에서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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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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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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