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KDB생명 노조 “경영 악화, 산업은행이 책임져야”

URL복사

Tuesday, June 20, 2017, 19:06:06

회사 매각 위해 고이율 저축성 상품 판매로 외형 성장..저금리로 인한 손실 급증
보유 중인 우량채권 수 천억 팔아 흑자..“채권 유지 때 RBC비율 150% 지켰을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KDB생명의 경영상태 악화에 대한 책임이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회사 매각을 위해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을 무리하게 판매하고 우량 채권을 매각하는 등 외형적 지표에 신경쓰다보니,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 일에 소홀했다는 것이다.

이에 KDB생명 노조 측은 KDB생명이 추진 중인 구조조정 계획에 반대하며 회사 경영 악화에 책임이 있는 산업은행이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 측은 특별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오후, 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개최한 ‘KDB생명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재한 사무금융노조 KDB생명 지부장은 “회사의 구조조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회사 경영을 악화시킨 장본인인 산업은행이 전면에 나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KDB생명은 지난 2015년까지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다가 작년에서야 102억원의 적자로 돌아섰다. 2014년과 2015년에는 각각 653억원과 276억원의 흑자를 내는 등 견실한 모습을 보였다. 문제는 이 흑자가 정상적인 회사 경영에 따른 것이 아니라는 게 노조 측의 입장이다. 

송 지부장은 “기존에 회사가 보유하고 있던 높은 이율의 우량채권을 적게는 수 백억원, 많게는 수 천억원씩 팔아가면서 손실을 감춰왔다”며 “그렇게 판 우량채권을 지금 보유하고 있었다면, RBC비율이 15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KDB생명의 주된 손실은 과거에 많이 판매한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에서 비롯된다고 송 지부장은 언급했다. 회사 매각을 염두에 두고 외형을 키우기 위해 무리하게 고이율의 상품을 판매한 것이 저금리 상황에서 이자율 차이에 따른 손실로 다가오게 된 것이다.

KDB생명 노조 관계자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지난 2012년도에 출시한 ‘365양로저축보험’을 예로 들었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3.5%의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할 때, 이 상품은 3.65%의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면서 매출을 늘렸다. 과거에 판매된 이러한 고이율 상품들이 현재 부담이 되고 있는 형편이다.

송 지부장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3차례에 걸쳐 회사 매각에 실패하면서, 그 과정에서 회사의 내실을 다질 시기를 놓쳤다”며 “산업은행 측이 경영 실패의 책임을 인정하고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 경영 상태가 악화되자 KDB생명은 이달 초에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경영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대규모 지점 통폐합 계획과 300억원의 인건비 절약을 위한 희망퇴직 진행일정 및 대상자가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KDB생명은 경영 개선을 위한 ‘미래혁신TF’를 구성하고 외부 업체의 경영컨설팅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결과는 빠르면 다음주, 늦어도 이달 말에 나올 예정이다. 

KDB생명 관계자는 “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결과가 조만간 나오게 되면, 대주주인 산업은행과의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현재 나온 지점 통폐합이나 희망퇴직 등은 논의 중인 대안들 중의 하나로, 아직 회사 차원에서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