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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상반기 실손보험료 인하 유도..관련법 연내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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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17, 16:06:30

국정자문위, 건보 보장성 확대 따른 보험사 이익 1.5조원..실손보험료 조정폭 규제 부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정부가 민간 실손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칼을 빼들었다. 지난 수 년 간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강화됨에 따라 민간 보험사들이 반사이익을 누렸다고 판단해, 그 이익분 만큼 실손보험료를 인하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보험료 자율화 정책에 따라 폐지될 예정이었던 실손보험료 조정 폭 규제를 2015년 이전 수준인 ±25%로 강화하기로 했다. 올해 내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연계법 제정도 추진해 실손보험을 관리할 수 있는 법적 수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민간 실손보험료 인하 유도 방안’을 금년 하반기부터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대통령의 실손보험료 인하 관련 공약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진행된다.

국정자문위 관계자는 “그간 실손보험 등 민간의료보험 가입으로 불필요한 의료 이용과 건강보험 급여 지출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재정이 민간보험사가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줄여주는 반사이익으로 새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고 말했다.

보건사회연구원의 지난 2015년 연구 자료에 따르면, 민간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 급여 추가 지출액 규모는 연간 5970억원으로 추정됐다.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로 민간보험사들이 지난 2013년부터 올해까지 약 1조 5000억원의 반사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럼에도 이 기간 동안 실손보험료는 손해율 상승을 이유로 계속 인상돼 서민 가계 부담으로 작용됐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해 실손보험료 인상률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각각 17.8%, 19.3%를 기록했다.

정부는 공·사 의료보험 연계 관리를 위한 법 제정을 연내 추진하기로 했다. 국정자문위 관계자는 “그간 실손보험이 ‘금융상품’으로만 인식돼, 금융서비스 산업 활성화 관점에서만 주로 논의됐다”며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정책을 연계해 실손보험료 인하를 유도할 수 있는 연계 법안을 연내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안은 국정자문위,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가 협의해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실손보험료 인하 유도 방안 마련을 위한 공·사 보험 정책협의체가 구성될 예정이다.

이 협의체는 손해율 산정방식을 표준화하고 공·사 의료보험 상호작용, 비급여 의료 실태, 실손 손해율 현황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건보 보장 확대에 따른 실손보험 손해율 하락 효과를 통계적으로 산출·검증하고, 이 통계를 기반으로 내년 상반기에 실손보험료 인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원래 올해 하반기나 내년에 폐지될 예정이었던 실손보험료 조정폭 규제도 부활해, 2015년 이전 수준인 ±25%로 강화된다. 과잉 진료 방지를 위해 실손보험 가입자와 비가입자 간 큰 차이가 나는 진료항목을 공개하고, 실손보험 사각지대 해소 차원에서 노후 실손과 유병자 실손을 활성화한다.

이밖에 내년 4월부터 실손보험 끼워팔기를 완전히 금지하기로 했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비교가 쉬운 온라인 실손보험을 확산해 시장의 가격경쟁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진료비와 보험 정보제공도 확대한다.

국정자문위 관계자는 관계부처들에게 “과중한 실손보험료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이번 합의사항을 차질없이 이행해 주기를 바란다”며 “국민 의료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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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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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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