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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운전병 경력 있으면 車보험료 30% 이상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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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5, 2017, 12:07:00

금감원, ‘운전경력인정제도’ 활용 팁 소개..1년 이상 경력 있으면 최초 가입 때 할증 감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B씨는 군 운전병 경력(1년 6개월)과 유학 시절 해외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던 경험(8개월)이 있다. 그는 최근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서 보험사에 군 운전경력인정을 신청해 보험료를 할인받았는데, 유학 시절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에 대해서는 따로 신청하지 않았다. 만약 B씨가 유학 시절 운전 경력을 군 운전경력과 합산해 2년 이상 경력을 인정받았다면, 1년일 때보다 보험료를 2배 이상 절약할 수 있었다.

현재 보험사는 자동차보험 최초 가입자에게 사고 위험이 높다는 이유로 할증된 요율을 적용하고 있다. B씨의 경우처럼 군 운전병으로 근무했거나 해외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자동차보험 최초 가입 때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별개의 운전경력을 합산할 경우 할인 폭이 더 커진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금융꿀팁 200선 중 56번째로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운전경력 100% 활용법’을 5일 소개했다.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를 활용하면,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사람의 경우 최대 30% 이상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가입경력인정제도란 보험가입자가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군 운전병,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최대 3년)받아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낮출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은 사고를 낼 위험이 크기 때문에, 보험사는 이들에게 할증된 요율을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보험사에 증명할 수 있는 과거 운전경력이 있다면, 국내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더라도 보험료를 비교적 덜 낼 수 있다. 특히,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소형·중고차면서 3년의 경력을 인정받을 경우 신규 가입자가 내야하는 보험료보다 30% 이상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6년 된 중고차(소나타)를 가진 30세 운전자가 모 보험사의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할 경우, 운전경력이 없으면 보험료가 127만 4660원이다. 만약 운전경력 3년을 인정받게 되면 보험료는 88만 4000원으로 총 39만 660원(30.6%)을 절감하게 된다.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사례로는 ▲군 운전병 복무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택시·버스·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 대상자(종피보험자) 등록된 경우 등이다.

운전경력은 1년 이상이 될 때부터 보험사에서 인정해 보험료가 낮아진다. 이때, 1년 미만의 운전경력이 둘 이상 있는 경우에는 두 경력의 기간을 합산해 1년이 넘어가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 가입경력 인정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에도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과거에는 기명 피보험자 외에 가족 1명만 인정됐지만, 작년 10월부터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운전경력인정은 보험사 콜센터, 담당 설계사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신청 때 경력입증 서류는 제출해야만 한다. 보험가입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고, 경력을 인정받게 되면 그동안 더 냈던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 운전경력인정 여부는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인 ‘파인’에서 확인하면 된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최근 3년간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 중 군 운전병 복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음에도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이 4만 3000명에 이른다”며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는 보험사나 보험설계사에게 자신의 운전경력 인정여부를 꼭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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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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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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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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