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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 변액보험 판매 150% 증가..증시호황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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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17, 12:07:00

생보협회, 1분기 변액보험 초회보험료 5455억원..작년 동기 대비 3303억원 상승
투자 실적 악화에 따른 원금 손실 가능성 여전..“최저보증 강화로 원금 손실 대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들어 변액보험의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증권시장이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고, 저금리 기조는 유지되면서 투자자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초기 사업비 비중이 높아 조기 해지 때 해지환급금이 원금에 크게 못 미칠 가능성이 크고, 투자 상품이다 보니 운용실적에 따라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생명보험사들은 최저보증을 강화하는 등의 대안을 내놓고 있다.

13일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변액보험의 초회보험료는 5455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2152억원에 비해 3303억원 증가했다. 150% 이상 증가한 액수다. 

지난 2013년에 7039억원의 초회보험료(1분기 기준)를 기록한 이후,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2014년 2603억원, 2015년 2343억원, 2016년 2152억원으로 꾸준히 감소해 왔다. 이러한 감소 추세가 올해 들어 급격한 상승세로 전환된 것이다. 

이에 대해 생보협회 관계자는 “최근 국내·해외 증시 상승이 투자자산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변액보험은 펀드와 보험이 결합된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증시가 호황이면 수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투자 상품의 특성상 투자 실적이 악화될 경우 해지환급금이 원금에 못 미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변액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차감한 나머지 금액을 펀드에 투입하기 때문에, 조기 해지 때 펀드 수익률이 높아도 해지환급금은 예상보다 낮을 수 있다.

생보사들은 이러한 변액보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대안을 내놓고 있다. 시장의 실적 변동에도 일정 수준의 금리(2.75%~3.0%)를 보장하고, 사업비 축소·보너스 지급 등을 통해 적립금 투입금액을 증가시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최근 변액보험 상품들은 노후생활비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노후 준비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변액종신보험의 투자적립 재원을 노후생활자금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변액보험은 크게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연금보험 등 두 종류로 구분된다. 변액종신보험은 일반적인 종신보험과 같지만,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지환급금이 변동된다.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실적을 반영한 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실적이 좋으면 연금액도 늘어난다.

생보업계의 대표적인 변액종신보험 상품으로는 삼성생명의 ‘생활자금받는변액유니버설종신’, 한화생명의 ‘생활비받는스마트변액통합종신’, 동양생명의 ‘(무)수호천사변액유니버셜통합CI보험’ 등이 있다. 

변액연금보험으로는 미래에셋생명의 ‘글로벌자산관리변액연금보험’, 하나생명의 ‘(무)투자의정석변액보험’, BNP파리바생명의 ‘무배당더쉬운자산관리ETF변액보험’ 등이 있다. 특히, 하나생명과 BNP파리바생명의 상품은 ETF펀드를 통해 투자수익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있어, 적합성 진단을 통해 개인의 위험성향을 사전에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계약자는 금융시장 변화에 따라 펀드 변경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관리가 어려우면 펀드투자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일임형 자산운용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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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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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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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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