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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11번가, 올 상반기 거래액 4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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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17, 12:07:11

역대 최대 거래액·매출 기록..영업적자 절반으로 줄어
모바일 퍼스트 전략 주효했단 평가..월평균 810만명 방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11번가가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의 실적을 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올해 상반기(1월 1일~6월 30일)실적을 분석한 결과, 거래액이 4조 2000억원을 넘었다고 31일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2015년 대비 무려 52%나 급증했다. 2012년 11번가의 거래액이 4조 6000억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4년 반 만에 거래액 규모가 2배 가량 커졌다.

 

특히 11번가는 지난해보다 20% 이상 성장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영업적자는 지난해 동기 대비 절반 가량 감소했으며, 특히 2분기(4~6월)의 경우 영업적자가 전년 동기대비 60%나 줄어드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 11번가를 찾은 고객도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올해 상반기 11번가에서 구매한 고객 수는 780만 여명으로 지난해보다 11% 증가했다. 11번가를 찾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어 2분기의 경우 구매 고객수가 400만명으로 사상 최대 기록이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11번가는 e커머스 업계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반기에는 최대 명절인 추석을 비롯해 ‘11번가의 달’(11월), 연말 선물시즌 등 연중 최고 성수기가 기다리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11월 11일에 역대 최고 일 거래액(468억원)을 기록하는 등 11월과 12월 거래액이 사상 최고점을 찍은 바 있다.

 

11번가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낸 데는 ‘모바일 퍼스트’ 전략이 주효했다. 11번가는 차별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2분기(4~6월)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61%를 넘어섰다. 11번가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PC에서 모바일로 완전히 무게중심이 이동한 셈이다.

 

특히 e커머스업체들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앱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가운데, 올해도 11번가 모바일앱에 가장 많은 고객들이 몰려들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올해 1~6월 11번가의 모바일앱 UV(순방문자수)는 월평균 810만명으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업체 중 확실한 1위를 지켰고, 19개월 연속 모바일앱 UV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기록까지 세웠다.

 

2위와의 격차도 크게 벌어졌다. 월평균 모바일앱 UV는 11번가(810만명)에 이어 2위가 쿠팡(642만명)이었으며, 티몬(559만명), 위메프(541만명), G마켓(509만명), 옥션(464만명) 순이었다. 


올해 11번가는 AI챗봇과 loT쇼핑, 라스트마일 배송 등을 토대로 충성 고객이 증가했다. 그동안 e커머스에 만연한 업체간 단순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모바일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양적·질적 성장을 일궈냈다는 평이다.

 

올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컨시어지 챗봇 바로’(3월), 모바일 단골 고객을 겨냥한 ‘고객멤버십 개편’(3월), 편의점 CU에서 택배 물품을 찾는 ‘11Pick(십일픽) 서비스’(5월), 오픈마켓 최초 ‘홈쇼핑(GS샵) 실시간 방송 서비스’(6월),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남양 나우 오더’(7월), 생체인증 로그인·결제 기능 제공(7월) 등 e커머스 내 독보적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하반기엔 보다 편리해진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구매하는 고객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11번가는 이달 초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 ‘십일페이(11Pay)’를 출시하고 NHN페이코의 결제 서비스도 적용, 7월 간편결제 거래액과 구매회원수가 지난해 동기 대비 250%나 급증하는 성과를 기록 중이다. 

 

장진혁 11번가사업부문장은 “작년 사상 최고의 거래액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작년 대비 거래액이 크게 늘면서 e커머스 대표 쇼핑몰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차별화에 박차를 가해 올 하반기에도 ‘건강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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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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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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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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