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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국내 토종 편의점 올해 베트남 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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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17, 10:07:51

베트남 손킴그룹-GS25, 베트남 진출 계약 체결..조인트벤처·로열티 수취 방식으로 해외 진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토종 편의점 GS25가 베트남에 진출한다.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은 지난 7월 27일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베트남의 손킴그룹(회장 Nguyen Hoang Tuan 응우엔 황 뚜언)과 30 :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이하 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4월 국내 편의점 중 최초로 베트남 진출 MOU를 맺으며, 3개월여의 협의 과정을 거쳐 이번에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조인트벤처란 2인 이상의 당사자가 특정한 공동 목적으로 이루기 위해 진행하는 공동사업체다. 두 회사가 협력해 작업이 이뤄져 합병회사라고도 부른다.


GS리테일은 향후 이번에 설립된 조인트벤처에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인 해외 가맹 사업(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호치민시에 GS25 1호점을 오픈한다는 방침이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번 조인트벤처에 GS25 상표권과 편의점 경영기법,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조인트벤처는 이를 활용해 베트남에서 GS25를 확장하면서 GS리테일에 로열티를 지불하게 된다.


손킴그룹(SONKIM GROUP, 이하 손킴)은 지난 2012년 GS그룹 계열사인 GS홈쇼핑과 손잡고 베트남에서 조인트벤처 형태로 홈쇼핑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안정적인 기업이다.


또, 많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현지 1위 이너웨어 오프라인 SHOP을 운영하는 등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의 한 곳이다.


GS리테일이 ‘조인트벤처 +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한 것은 현지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GS25의 베트남 진출을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향후 조인트벤처로부터 수취하는 GS25 로열티와 조인트벤처 지분 30%에 해당하는 배당수입을 통해 수 백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의 국민 소비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정치, 사회적인 안정성이 뛰어나고 향후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에 따라 시장이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베트남 시장의 소매 수익은 1180억달러에 달했다. 이는 2015년대비 10.2% 상승한 수치로 최근 몇 년 간 소매 수익이 매우 큰 폭으로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은 2017년 미국 글로벌 컨설팅 업체 A.T. Kearney가 선정한 글로벌 유통 산업지수(GRDI, Global Retail Development Index) 에서 세계 유망 소매시장 6위로 선정됐다. 특히 베트남의 편의점 산업은 매년 7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한, 젊은 20~30대 인구 구성비가 34.6%, 35세 이하 인구 구성비가 57%(2016년 기준)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의 비중이 세계적으로 높은 국가 중 하나로, 편의점 시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국내 토종 브랜드인 GS25가 독자적인 운영 기법을 발전시켜 베트남의 손킴 그룹과 힘을 합쳐 해외 진출까지 하게 됐다”며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탁월한 경쟁력을 통해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베트남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킴그룹은 “점포 운영 경쟁력이 뛰어나고 대한민국에서 평판이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는 GS25와 파트너십을 통해 베트남 진출을 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베트남에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S리테일은 2016년 기준 매출 7조 4000억원을 달성했으며, 그 중 편의점 GS25는 5조 6000억원으로 국내 BIG 3 편의점 중 가장 높은 매출과 점포당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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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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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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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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