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토종 편의점 GS25가 베트남에 진출한다.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은 지난 7월 27일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베트남의 손킴그룹(회장 Nguyen Hoang Tuan 응우엔 황 뚜언)과 30 :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이하 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4월 국내 편의점 중 최초로 베트남 진출 MOU를 맺으며, 3개월여의 협의 과정을 거쳐 이번에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조인트벤처란 2인 이상의 당사자가 특정한 공동 목적으로 이루기 위해 진행하는 공동사업체다. 두 회사가 협력해 작업이 이뤄져 합병회사라고도 부른다.
GS리테일은 향후 이번에 설립된 조인트벤처에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인 해외 가맹 사업(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호치민시에 GS25 1호점을 오픈한다는 방침이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번 조인트벤처에 GS25 상표권과 편의점 경영기법,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조인트벤처는 이를 활용해 베트남에서 GS25를 확장하면서 GS리테일에 로열티를 지불하게 된다.
손킴그룹(SONKIM GROUP, 이하 손킴)은 지난 2012년 GS그룹 계열사인 GS홈쇼핑과 손잡고 베트남에서 조인트벤처 형태로 홈쇼핑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안정적인 기업이다.
또, 많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현지 1위 이너웨어 오프라인 SHOP을 운영하는 등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의 한 곳이다.
GS리테일이 ‘조인트벤처 +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한 것은 현지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GS25의 베트남 진출을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향후 조인트벤처로부터 수취하는 GS25 로열티와 조인트벤처 지분 30%에 해당하는 배당수입을 통해 수 백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의 국민 소비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정치, 사회적인 안정성이 뛰어나고 향후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에 따라 시장이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베트남 시장의 소매 수익은 1180억달러에 달했다. 이는 2015년대비 10.2% 상승한 수치로 최근 몇 년 간 소매 수익이 매우 큰 폭으로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은 2017년 미국 글로벌 컨설팅 업체 A.T. Kearney가 선정한 글로벌 유통 산업지수(GRDI, Global Retail Development Index) 에서 세계 유망 소매시장 6위로 선정됐다. 특히 베트남의 편의점 산업은 매년 7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한, 젊은 20~30대 인구 구성비가 34.6%, 35세 이하 인구 구성비가 57%(2016년 기준)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의 비중이 세계적으로 높은 국가 중 하나로, 편의점 시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국내 토종 브랜드인 GS25가 독자적인 운영 기법을 발전시켜 베트남의 손킴 그룹과 힘을 합쳐 해외 진출까지 하게 됐다”며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탁월한 경쟁력을 통해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베트남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킴그룹은 “점포 운영 경쟁력이 뛰어나고 대한민국에서 평판이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는 GS25와 파트너십을 통해 베트남 진출을 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베트남에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S리테일은 2016년 기준 매출 7조 4000억원을 달성했으며, 그 중 편의점 GS25는 5조 6000억원으로 국내 BIG 3 편의점 중 가장 높은 매출과 점포당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