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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하는 연금보험..“일반·변액 결합상품 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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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17, 12:08:00

2014년 2분기 이후 지속적 판매 감소..김세중 위원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사의 연금상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저금리로 인한 상품 경쟁력 약화, IFRS17 도입에 따른 자본 부담 등이 주요 원인이다. 연금상품은 부족한 노후소득을 충당할 수 있는 중요 수단이므로, 연금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김세중 연구위원은 13일 ‘생명보험회사 연금상품 판매추이와 과제’ 보고서를 통해 “생보사 연금상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오고 있다”며 “국민 노후를 위해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제비적격 일반연금과 변액연금 초회보험료는 2014년 2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세제비적격 연금상품은 연금 납입 5년·연금 유지 10년 이상 뒤 연금을 수령할 경우, 연금에 부과되는 이자소득세(15.4%)를 비과세한다.

특히, 2016년 4분기 초회보험료는 2014년 2분기 보다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분기에는 초회보험료가 대폭 증가했지만, 이는 지난 4월부터 적용된 저축성보험 비과세 축소에 따른 효과로 해석된다.

김 위원은 연금상품 판매 감소의 원인으로 ▲저금리 환경 지속으로 인한 상품 경쟁력 약화 ▲회계제도(IFRS17) 변화 ▲하이브리드형 종신보험 판매 증가 등 3가지 요인을 제시했다.

저금리 환경이 계속되면, 생보사 입장에서 가입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공시이율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금보험이 상품 경쟁력을 잃어버렸다는 게 김 위원의 의견이다. 또한, IFRS17 도입이 결정되면서 최저보증이율에 대한 자본 부담이 커진 것도 주요인이다.

한편, 생보사는 경쟁력이 줄어든 연금보험을 대신해 ‘하이브리드형’ 종신보험을 적극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사망보장을 기본으로 하지만, 가입자가 연금을 필요로 할 경우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전환해 수령할 수 있다.

생보사들은 일반 연금보험의 대안으로 변액연금 상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투자형 상품인 변액보험은 IFRS17 하에서 일반계정 상품에 비해 자본부담이 적다. 변액보험은 일반 연금보험과 달리 특별계정에서 따로 관리되는데, 특별계정은 IFRS17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변액연금이 연금시장 활성화를 이끌기는 어렵다는 게 김 위원의 입장이다. 김 위원은 “올해 들어 주가지수 상승으로 변액연금 신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변액연금 시장 규모가 일반연금의 1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변액연금 판매 확대로 전체 연금시장 도약을 기대하기는 무리”라고 말했다.

김 위원은 생보사의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을 제시했다.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는 신상품을 개발하고 연금상품 관련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일반연금과 변액연금의 장점을 혼합한 신상품이 대표적인 예다.

김 위원은 “주가지수 상승기에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연계형 일반연금이나 연금수령액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는 최저 연금수령액 보장 변액보험 등을 추천한다”며 “이자율리스크와 장수리스크 등은 파생상품이나 재보험을 통해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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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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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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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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