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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보험 가입률 0.1%..“동물 의료수가제 부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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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0, 2017, 12:08:00

김세중·김석영 보험硏, 연구위원 주장..“마이크로칩 이식 활성화·협의요율 사용 허용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가입률 0.1%에 그치고 있는 펫(pet)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동물 의료수가제도’를 부활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재 동물 진료비는 병원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 손해율 관리가 어려워 상품 판매와 홍보를 꺼린다는 것이다. 

또한, 보험 가입자의 모럴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해 반려동물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마이크로칩 이식을 활성화하고, 신규 보험사의 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재보험사의 협의요율 사용을 허용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김세중 연구위원과 김석영 연구위원은 20일 ‘반려동물보험 활성화를 위한 과제’ 보고서를 통해 반려동물보험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표준 진료비 부재 ▲정보 비대칭성 ▲보험료 산출 어려움 등을 제시했다.

KB경영연구소가 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수는 반려견 680만마리, 반려묘 180만마리 등 총 860만마리로 추정된다. 하지만 보험가입률은 0.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20%), 독일(15%), 미국(10%), 일본(2~3%) 등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김세중·김석영 위원은 반려동물보험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표준 진료비 부재 문제를 지적했다. 동물 진료비의 경우 인체의료에서와 같은 진료항목별 수가체계가 구축돼 있지 않기 때문에 병원마다 진료비가 천차만별 이라는 것. 이렇게 되면, 보험사 입장에서 진료비를 추정하기가 곤란하다.

이와 관련 김세중·김석영 위원은 “현재 동물 진료의 표준수가제 도입을 위한 검토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또한, 동물병원이 의료비를 공시하는 공시제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의 경우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마이크로칩이 이식돼 있지 않으면, 개체 간 식별과 연령 판별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로 인해 보험사와 계약자 간에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해 모럴해저드 문제가 나타나기 쉽다. 

대표적인 예가 같은 종의 반려견을 여러 마리 기르는 경우다. 생김새를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해 한 마리에만 보험을 가입한 뒤,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개가 다쳤을 때 보험금을 청구하는 식이다.  

이밖에 보험요율 산출에 필요한 진료항목별 진료통계 등을 확보할 수 없어 보험료 산출이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반려동물보험 판매 경험이 없는 보험사는 재보험사의 협의요율 사용이 안 돼 시장 진입이 어렵다. 2011년 보험업법 개정을 통해 기업성 보험에만 재보험사의 협의요율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세중·김석영 위원은 “과거 판매 경험이 없는 신규 보험사의 경우 해외 반려동물보험 데이터를 구매해 요율을 산출해야 하지만, 외국 데이터가 국내 현실을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신규 보험사에 한해서만 협의요율 사용을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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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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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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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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